“너는 조심하여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겸외하여 섬기며 그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신6:10-19)”
모세의 2차 설교에 속하는 본장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 사랑으로 그분의 말씀을 순종하라는 것과 나아가 그 모든 말씀들을 오고 올 후손들에게 철저히 가르치라는 것이 그 요지입니다. 모세의 언급대로 우리에게 과거가 주는 교훈은?
1) 현재에 유익을 줄 과거
모세는 이스라엘의 신세대들에게 너를 애굽 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맑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으로 여기까지 왔음을 상기시키며 하나님에의 불순종은 멸망을 암시한 것입니다.(눅5;32,행20:21,계3:19,신6:12,16)
2) 미래를 위한 지침인 과거
모세는 이스라엘의 신세대들에게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명령과 증거하신 것과 규례를 삼가 지키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가나안 땅에서 살게 될 그들이 그땅의 풍요로움에 도취되어 과거 역사의 교훈을 잊어버릴 우려가 있었기에 유혹당하지 않게 당부한 것입니다.(롬12:12,고후1:7,딤전1:1,신6:17)
3) 미래를 풍요롭게 할 과거
모세는 이스라엘의 신세대들에게 여호와의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여호와께서 네 열조에게 맹세하사 네 대적을 몰수히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하신 아름다운 땅을 얻는다고 했습니다. 과거의 교훈을 되살려 하나님을 잘 경배하면 풍요로운 장래가 임한다는 말입니다.(욥5:16,룻1:12,갈5:5,신6:18-19)
* 유월절(페사흐,passah)
예배의식은 역사적으로 유대 온 나라가 하나님의 인도로 노예에서 해방된 일을 기억하게 하기 위해 제정된 것으로 유대인의 예배에 있어서 핵심적인 것이다. 유월절은 7일동안 지켜졌으며 가장 큰 잔치는 그 첫날 밤에 베풀어졌다.
동반되는 의식과 함께 진행되는 세데르(봉사)식사는 유대 민족이 약속의 땅 가나안 복지로 향해 떠나기 바로 전날 애굽에서 있었던 마지막 식사를 회상하는 것이다. 세데르의 날 밤에 유대인들은 자기들이 노예생활에서 자유를 얻었던 그 역사를 기억해야 한다는 명을 받았다.(출13:8)
유월절 어린양은 출애굽기에 명하신 바대로(출12:5) 쓴 나물과 함께 먹었다. 구약시대에는 쓴 상추, 치커리, 꽃, 상추등이 사용되었고 오늘날 유대 가정들은 서양 고추냉이 혹은 양파를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그 풀들은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할 때 심하게 고생하던 것을 상징해 주는 것이다. 첫 번 세데르는 유대인들이 황급이 나왔었던 기억이 있기에 이 절기에는 급히 서두르는 정신이 축제의 주제가 되었다.
과자같은 모양의 맛소스빵 같은 누룩 넣지 않은 빵은 반죽과 부풀리는 것이 필요한 누룩 넣은 빵보다 급한 때에는 더 편히 해 먹을 수 있는 빵이다. 세데르에 참여하는 사람에게는 모두 포도주 잔이 주어진다. 잔치의 주인은 옛날 기대 앉아 식사하던 방법을 회상하며 푹신한 것에 몸을 기대어 앉았고 주인의 앞쪽으로 접대용 접시가 놓여있고 전통적이고 상징적인 음식들이 차려진다. 그리고 남자 아이 중 가장 어린 아이가 세데르에 대해 질문을 “이 유월절 밤이 일년 중 다른 밤과 어떻게 다른가?”로 시작해 폭넓게 질문하면 집주인은 이 질문에 대헤 이스라엘이 사슬에서 자유를 얻은 역사적 사실을 낭송해 보임으로 어린이들에게 대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