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망을 감사로 바꾸십시요(딤전4:4)
이스라엘백성들이 40일이면 갈 수 있는 광야길을 40년간 방황한 이유는 원망이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홍해를 걸어서 건넜으며 광야에서 만나로 배를 채웠으며 바위에서 나온 물로 갈증을 해소했습니다. 이처럼 기막한 승리와 영광으로 광야를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했습니다.
그러던중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정말 격노하실 일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이스라엘 12정탐꾼이 가나안을 정탐하고 돌아와서 보고했을 때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열명의 정탐꾼은 가나안 땅을 부정적인 측면에서 보고 악평했습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 그들의 보고를 듣고 통곡하면서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며 차라리 애굽으로 돌아가 죽은 편이 낫겠다고 소리를 쳤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크게 노하셔서 부정적인 보고를 한 열명의 정탐꾼을 그 자리에서 죽게 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광야로 회진시키셔서 40년동안 광야에서 방황하게 함으로 다 죽게 하시고 오직 그 후손만이 여호수아와 갈렙의 인도를 받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원망은 하나님은 격노케 합니다. 원망과 불평은 배우지 않아도 쉽게 하지만 결과는 엄청납니다. 데살로니가 5장 16절에서 18절은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감사와 찬양은 하나님을 임재하시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찬양중에 거하십니다. 그 때문에 어렵고 괴로울수록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찬양하시길 바랍니다.
로마서 8장 28절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말씀하셨으며 본문도 이 사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좋은 일과 나쁜 일, 쉬운 일과 어려운 일, 성공하는 일과 실패하는 일, 이 모든 일이 궁극적으로 선하게 됨을 믿고 감사하라고 가르치고 계십니다. 오늘도 감사함으로 생활의 활기를 찾는 우리모두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기도) 임마누엘의 하나님!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하는 가족들이 되게 하소서! 원망불평했던 죄를 용서하시고 감사로 하나님께 산제사를 드리게 하옵소서! 또한 가족간에 서로 감사하고 이웃간에 감사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