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후(23)
에스더(Esther) 5:1-8
머리(Head)는 차갑게
가슴(Heart)은 뜨겁게
손(Hand)을 높이들며
에스더는 예쁘게 단장하고 왕에게 나갔습니다. 왕이 사랑하는 마음으로 에스더에게 묻습니다. “그대의 소원이 무엇이며 요구가 무엇이냐 나라의 절반이라도 그대에게 주겠노라” 에 Esther 5:3
얼마나 좋은 기회입니까? 지금 당장 하만의 계략을 폭로하고 동족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에스더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에스더는 냉철하게 대응해 나갔습니다. ‘항상 기도’의 자세입니다.
뜨거운 믿음을 가졌다고 감정에 휩싸여 판단하고 행동하면 안됩니다.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지혜로 행하는 모습은 감정적이지 않습니다.
에스더는 지혜롭게 자신의 원함을 두 번이나 미루고, 잔치를 두 번이나 열어서 왕의 마음을 얻고, 하만을 함께 하게 함으로 왕으로 하여금 분명한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행합니다.
에스더가 왜 서두르지 않았을까? 금식 가운데, 하나님으로부터 응답 받은 것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기도 가운데 하나님께서 역사하실 것을 믿게 된 것입니다. ‘항상 기도’의 열매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는 ‘우연’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어쩌다가’가 없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섭리 가운데, 허락하심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은 그분 앞에 맡기고, 기도하고 나아가는 자의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시고 쓰임 받게 하시는 것입니다.
마귀에 대한 재미있는 전설이 예화 마당에 실려있습니다. 마귀가 자신의 오래된 ‘작전용 도구들’을경매에 부친다는 광고를 냈습니다. 마귀의 도구들을 보기 위해 구매자들이 모여들었습니다.
경매품은 죄에 사용될 무기, 탐욕에 사용될 무기 등이 분야별로 잘 정리,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비매품’이라고 표시된 도구가 있어 구매자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마귀는 이 비매품에 대해 구매자들에게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다른 도구는 다 팔 수 있지만 이것만은 팔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가장 강력하고 비밀스러운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소개하기 조차 조심스럽지만, 이 무기의 이름은 ‘낙담’입니다. 이 ‘낙담’을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을 뚫고 들어가면 인격과 삶을 마음대로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마귀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낙담’이라면, 우리에겐 대항마로 ‘끈질긴 기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께서도 콕 집어서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 것“(눅18:1)을 비유로 가르치십니다.
무엇이 우리의 가장 강력한 무기인지 알아야 적의 가장 큰 무기도 이겨내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끈질긴 기도’입니다. 그래서 주님이 ‘항상 기도’ 할 것을 말씀한 것입니다.
오랜 동안 귀신 들린 아들을 둔 한 어버지가 예수님께 나와 간청합니다. 그 아이의 상태가 너무 심각해 이렇게 청합니다. “하실 수 있으면 저희를 불쌍히 여겨 도와주십시오”(마9:22).
“하실 수 있으면”이란 말 안에는 아이 아버지의 ‘낙담’이 서려있습니다. 낙담하고 있는 어버지에게주신 예수님의 응답은 우리가 제일 좋아하는 성경구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23절). 그리고는 귀신을 쫓아내십니다. 그러자 제자들이 왜 자신들은 그 귀신을 쫓아낼 수 없었느냐고 묻습니다.
그때 다시 한번 우리의 강력한 무기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십니다.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27절). ‘항상 기도’와 믿음을 동일시 하신 것입니다.
몇번 기도드리고 ‘낙담’한 채 너무 일찍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에스더가 우리에게 보여준 자세가 바로 ‘항상 기도’의 모습입니다. ‘이 때를 위함이 아니냐’는 모르드개의 도전에 그녀는 금식하며 기도합니다. 에스더 마음이 믿음으로 뜨거워졌습니다.
그러나 에스더의 머리는 차가왔습니다. 존 웨슬레 목사님은 우리에게 바람직한 신앙의 모습을 교훈합니다.
(3 H) ”머리는 차갑게,가슴은 뜨겁게, 손을 높이들며 Head Cold, Heart Hot, Hand High”
오 하나님,
낙담하지 않고 항상 기도하게 하소서
우리의 가슴을 기도로 뜨겁게 하소서
우리의 머리를 지혜로 차갑게 하소서
우리의 손을 높이 들게 하소서.
이와 같은 때에 담대히
은혜의 보좌앞으로 나아가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와같은 때에
https://youtu.be/DjecQ_59Qk4?si=sjzoYn5XSg6YVy1c
아멘 🙏
에스더와 같은 냉철한 기도의 모습을 갇기를 기도합니다.
찰삭거리는 물을 보아도 요동을 치는 나의 믿음 없음이 많이 부끄러웠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은 역사하신다”고 하신 오래전 목사님 말씀을 기억하며 요즘 복잡한 마음이 고요해지도록 목사님께 기도 부탁드립니다 ✝️🛐
사랑하는 목사님 ‼️
시시때때로 주시는 보내 주시는 말씀으로 위로 받으며 힘을 낼수 있어서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