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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갱신과 미셔널쳐치 세미나 Missional Church Movement : Issues & Practice ( 이상훈 박사 )

교회갱신과 미셔널쳐치 세미나 Missional Church Movement : Issues & Practice ( 이상훈 박사 )

1/ 선교적 교회의 운동 WHY?

www.mirent.org

어떤 운동이 시작될때는 왜 시작해야하는가?

정체성에 대한 질문들 합니다.

초대교회 운동이 시간이 지나면서 아주 파괴적인 역할을 합니다.

Something About M.C ( Background of Misssional Church )

1단계) 정체성(하나됨)

2단계) 신뢰/신앙시스템-목표/전략-

3단계) operation 의심(현상유지노력)이 될 때는 도덕성을 의심할 때,,,

4단계) 정체성에 대한 의심 ( 현상유지 불가 )

5단계) 도적적인 의심( 이민교회의 이슈, 동기의 순수성을 확인함 )

6단계) 절대적인 불신

 

포스터 모던 사회에서 교회가 어떻게 생존해야 하는가?

절대성/예측성/인본주의/낙관주의 팽배했던 근대주의 시대

신이 필요한 시대인가? 신이 필요없는 시대인가? ( 포스터 모던의 질문 )

 

AD30-로마의 중심, 교회는 주변에 있음/교회는 숨어있음, 생존의 위기 (PRE-CHRISTENOM)

AD313-교회가 중심의 자리를 차지함.

MID 20C-포스터 모던 시대 /다원주의 — 교회는 주변부로 진행함

= 세속화가 종교적인 색채를 밖으로 몰아 낸다.

= 종교는 이땅에 사멸할 것이다. 만약 종교가 있다면 완전히 달리진형태로 남을 것이다.

= 세속화를 위협하지 않을 정도로 남아 있을 것이다.

+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 과거 교회는 전통적인 교회와 많이 달라져 있다. 세상가운데 교제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지고 있다. 기독교는 살아남기위해서 절충선을 찾고 있다. )

 

THE FUTURE OF FAITH

= 종교의 재부흥

( 종교는 부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말하는 근본주의적 종교가 성장하는 것이 아니다.

= 근본주의적 종교(제도화된 교회/기본의 전통적인 교리 제도)의 몰락

= 현대인들의 영적인 필요를 채워주지 못함. 현대인과 무관한 삶이 되어다.

= 부흥하는 교회는 삶의 내용으로 침투해 가며서 영적 것을 채워짐..

종교가 삶과 연관되어 있음

= 삶의 내용에 적용되는 교회여야 한다.

 

교회의 위기 CRISIS AND THE CHURCH

교회에 있는 교회의 모습 6만개의 교회 통계 / 한국교회의 분포도, 서울의 교회 분포도

2005년 전국 교회수의 전국 슈퍼마켓의 18배정도/ 중국집보다 2.5배보다 많다. 분식점의 숫자와 비슷, 찻집 2.5배 여관숫자의 2.5배

목회자는 안수받은 목회자 13만명 / 졸업하는 수 4000명 공식적인 학교에서 졸업함 / 비인가 포함하면 6000-10000명 정도 졸업을 하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교회는 천명당 1개의 교회

한인350명당 1개의 교회가 있다. 미국 4000개 교회가 있다.

교회가 왜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어 있다. 또 하나의 교회가 필요한가?

어떤 교회를 할것인가? 이것이 교회인가?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2/ 선교적 교회는 무엇인가?

= 교회는 세속화의 물결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음.. 세속회적인 교회에서 회복하자는 의미다.

= 세속화

= 교회됨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다. 끊임없이 교회를 생각해보다. 교회를 외면하고 비판하고 교회의 미래에 대해서 예측할수 없을 때,,,, 교회됨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 MISSIONAL (영어사전에 없는 단어였다. 새로운 운동이다 )

= 선교적 교회의 정의 : 선교적 교회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위해 항상 의도하셨던 사역 즉 깨어지고 죄로 만연한 세상을 회복하고 구속하며 온전케하시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함에 이해 형성되는 교회이다. ( BARRETT. 2004)

= 선교적 교회는 특별한 교회가 아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실행하는 공동체라는 것이다. 교회가 이세상에서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할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선교적 교회이다.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한다는 의미가 무엇인가?

= 하나님의 선교 : 1900년대에 신학이 발전하면서… 복음 전도로 이해했고.. 이 복음을 사회복음으로 이해했고… 1980년 복음주의 진영에서 로잔언약에서 선교는 영혼구원과 사회복음을 같이 이끄는 것이다. 신학적인부분에 도출이 있어도 사역적인 면에서 얼마나 그런 것이 실행되고 있는가 ?

= 복음주의 교회들은 예전과 똑같은 모습으로 이어가고 교회는 교회성장쪽으로 맞추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회에 대해서 비판하고 교회의 기능에 대해서 비판하게 된다.

 

3/ 선교적 교회의 이슈들은 무엇인가?

1) 선교가 교회의 본질인가?

* ESSENTIAL? —– FUNCTIONAL?

열방을 향해가라 ( 존파이퍼 — 교회의 존재목적인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 선교는 그 뒤에 있는 것이다. 예배와 선교가 불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

 

선교를 이차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교회의 사역중에서 선교를 이차적으로 이해한다. 선교는 예산으로 생각한는 것이다. 그래서 선교는 본질이 아니라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를 행하면서 여러 가지의 부분으로 인식하는 것이 문제이다. 선교가 교회의 본질이라는 질문에 그러한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정말 선교가 교회의 본질인가?

하나님의 존재양식에서 우리는 선교가 교회의 본질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 MISSIO DEO

= 성부하나님은 성자를 파송하고 성자는 성령을 파송하고 성령은 교회를 파송하낟.

 

2) 교회의 선교의 범위가 어디인가?

LOACAL ==== GLOBAL

이웃들에게 대접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것은 서구적인 생각이다.

1500년동안 기독교와 교회가 사상과 문화를 지배한 서구사회, 인식과 문화가 있다.

한국은 기독교는 전혀 다른다.

서구신학자들은 자신들의 생존에 대해서 의식했기에 세계선교를 망각하고 있다. 자신의 교회의 존립. 자신의 상황을 선교지라고 의식하는 것.. 그것에만 국한된 사역을 하게 된다. 서구인들의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하다.

이 복음이 시간적으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한꺼번에 흘러야가야

로컬에서 일어나지만.. 글로벌로 흘러가는 것을 간과 해서는 안된다.

 

3) 교회론적인 고찰에서 시작되었다. 어떻게 실천할것가?를 고민하게 됨

THEORY?—PRACTICE?

이론은 있는데 현장에서 워킹하는 것에 큰 문제가 발생했다.

어떻게 실천화 시킬것인가?

THE GOSPEL AND OUR CHURCH NETWORK

선교적 교회의 모델이 될만한 교회들을 찾아냄

그 모델을 이머징 처치 운동으로 이해함.

 

4) 선교적 교회 운동은 이머징 처치 운동인가?

@ TRADITIONAL?—EMERGING?

이머징 교회는 빠른 시간안에 영향력을 상실해가고 있다.

전통교회가 이머징교회를 비판하여 이단시함

어머징교회이 스팩트럼이 넓어짐.. 3-4개 그룹으로 분류하게 됨

자기 자신을 분리하게 됨 / 이머전트 (파격적인 접근과 신학) / 마일드한 쪽(미셔널로 바꾸어간다)

벤티치 쳐치 ( 산타 클루즈 / 이머징 워십 / 탠킴벌 목사)

이머징교회의 다양성이 존재한다. 한국교회는

이머징교회이 중요한 공헌은 서구교회의 이론적 교회를 실천을 제시해주었다는 장점

기존교회에는 반감을 갖고 있는데 그들을 교회로 초청하는데 아주 중요하게 접근하게 된다.

실천방안은 다양했지만 그 정신은 아주 선교적이었다는 사실이다.

선교적 교회는 전통적인교회에서 적용될수 있고 새로운 교회의 형태로 적용할수다.

선교적 교회는 폼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아니라.

교회 존재자체를 하나님의 선교를 하는 초점을 맞춘다면… 그 자체가 선교적 교회의 모습을 가는 것으로 할수 있는 것이다. 본질로서의 선교를 상실하고 있다면

영국의 운동 FRECH EXPESSION

* 선교적 교회 운동의 흐름 : 바이올라 게리 메켄토시

FOCUS ON THE CHURCH’S PURPOSE

1) 1960-1970 : CHURCH RENEWAL MOVEMENT

 

2) 1970-1980 : CHURCH GROWTH MOVEMENT

 

3) 1980-1990 : CHURCH EFFECTIVE MOVEMENT ( 구도자 예배 )

처음은 교회중심에서 미셔널 교회운동을 진행함으로 사람중심으로 본질중심으로

* CHURCH GROWTH

성도를 초청자로, 회심/세례

전략적 계획 스테프 주도 목표중심 모임 성장 획일성 인류학적 대사명

 

* CHURCH HEALTH

성도를 사역자로 제자화 프로그램 개발 팀 리더십 공동체에 접근 훈련 내부그룹

성장 다양성 교회중심 대계명

 

* MISSIONAL CHURCH

성도를 선교사 선교적 삶 권한부여/이양 개인의 선교 공동체를 변화 파송 교회개척성장

모자이크, 하나님 중심 MISSION DEI / 우리가 하나님의 선교를 담당하는 매개체로써 역할

 

5) 문화적인 이슈

RETURN TO ORIGIN? —– CONTEMPORARY?

본질에 따라서 진행함… 현대적인 감각인가?

전자기타를 활용하지만 초를 가지고 들어가는 것 / 문화중심적인 사역이 유사해지는 것이다.

현대화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교회

어떤 형태가 성경적인 것을 논하기 전에 ? 이것을 왜하고 있는가?를 질문을 해야한다.

열린예배의 형태를 가지고 성경적인가를 생각했다. 비판도 많았다.

FORM을 가지고 왔을 때 그 본질을 무시하고 가져왔을 때 … 문제가 생긴다.

고민없이 형태와 모델로 받아 들일때는 문제가 생긴다.

선교학에서 토착화와 상황화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선교학적 고찰을 통해서 복음과 회심이 일어나는 예배형태가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교적 교회의 핵심사상 / CORE-VALUE

1) CALLING FROM THE WORLD ( 세상으로 부름을 받은 교회의 존재 )

=세상으로부터 부름 받은 교회

2) SENDING TP THE WORLD ( 보냄을 받는 교회 )

3) MISSIO DEI (하나님을 드러내는 것 )

4) KINGDOM OF GOD (하나님의 나라 )

선교적 교회가 아닌 것

1) 타문화권 선교

2) 아웃리치 프로그램

3) 교회성장/교회의 효율

4) 효과적인 전도

5) 비전 선언문

6) 비효율적/구식화된 교회탈피

7) 고전적교회 진행

8) 전통교회에 관심없는 사람을 위한 새로운 형식

 

선교적인 교회가 아닌 것을 통해서 선교적 교회의 정의를 말하고자 함.

프로그램에 라벨을 < 선교적인 교회 >라는 의미를 붙임.. 새로운 유행에  편성하는 얄박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 자체가 선교적 교회가 아니다. 교회 존재로써 선교를 받아들이고 있는가 ?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고 있는 초점을 갖고 사역을 하고 있는가?

존재로써의 선교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교적 교회의 특성 12가지

1) 복음을 선포 2) 교회 모든 구성원들이 제자가 되기 위한 공동체

3) 성경의 규범

4) 교회와 세상과이 구별성 5) 교회의 선교적 사명 식별 노력

6) 신앙공동체에서의 서로를 향한 행동

7) 화해를 실천하는 공동체 8) 신뢰하는 공동체 9) 환대를 실천

10) 예배 공동체 기쁨과 감사의 축제

11) 생동감 있는 대중 전도 12) 하나님의 통치표현에 대한 한계 인식

 

선교적 교회의 모습의 형상화

MISSONAL CHURCH — INCARNATIONAL MINISTRY

POSTMODERN CONTEXT(포스터모던)

POST-CHRISTENDOM CONTEXT / GLOBALIZED CONTEXT(세계화)

교회가 세상을 지배하는 영적인 것보다 물질적인 것으로

 

선교학 — 상황을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다.

 

PROGRAM===PROCESSES(유기체. 몸을 만들어 가는 것 )

DEMOGRAPHICS(숫자중심.베이비붐어)==== DISCERNMAENT(상화의 접근)

MODEL / MISSIONS

ATTRACTION / INCARNATIONAL

UNIFORMITY / DIVERSITY

PROFESSIONAL (전문가중심) / PASSIONATE (열정/은상중심)

SEATING /SENDING

DECISIONS / DISCIPLES

ADDITIONAL(계산적인 것) / EXPONENTIAL (지수적인 접근)

MONUMENTS (기념비적인 사역) / MOVEMENT (운동성/사역적 통로 재구성함)

선교적 교회의 특징들

선교적 교회의 운동은 과거와 변화된 접근을 하고 있다.

WHAT>HOW

 

선교적 교회는 모델이 없다. 그러나 유일하다.

1) 이 운동은 신학적으로 복음주의적인 관점에 있다.

전통에서 자유하다. 신학적인 그 틀에 메여있는 것을 거부한다. 그러나 성경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교회론을 말하고 있다.

 

2) 전도중심적인 사역을 하고 있다. EVANGELIZING

성도들에게 자기가 있는 삶의 자리에서 전도할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사역적인 집중력을 갖고 있다.

한국교회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에 다양한 사역을 운영한다. 미국교회는 집중력있는 사역을 할려고 한다. 미국교회는 받은 콜링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중적으로 사역을 진행한다.

 

3) 복음과 예수 중심적이다. GOSPEL &JESUS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의 사역의 모습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가난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다. 교회가 사회복음적인 것을 나타나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연구하면서 그것이 구별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복음서에서 예수님께서 보여주었던 사역을 모델로 삼는 것이다.

 

4) 문화중심적이다. CULTURAL

문화적이며 고전적인 모습을 갖이 갖고 있다. 신비를 추구하면서 현대적인 문화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다. 약간 어두운 조명을 추구하고 있다. 감성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어떻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적을 경험할수 있을 것인가? 문화적인 접근 자체를 우선순위로 접근할것인가 ?

 

5) 아주 영적이다. SPIRITUAL

고전적인 영성과 신비적인 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인들인 영적인 경험을 하는 것을 실패하고 있다. 영적인 터치를 중요하게 있다.

 

리얼니티 LA / 헐리우트 / 학교 건물 빌려서 예배드림

예배를 9시/10시/12시 예배를 드림 / 예배를 2시간 드림, 목사님 설교 1시간함 / 설교가 복음적이다. 예배설교가 마치고 난 다음에 /// 매주 성찬을 한다. 30분정도 기도와 묵상을 하게 한다.

복도같은데 무릎을 끌고 … 현대적인 교회 / 영적이 임펙트가 있다. 굉장이 심각하다.

젊은 아이들이 눈이 빛인 난다. 영적이 몰입도가 아주 대단하다.

영적인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다. 영적인 스피릿이 많이 흘러간다.

모자이크 교회 ( 잘 준비된 예배에 참여함 )

 

6) 공동체에 대한 중요성 FAITH COMMUNITY

소그룹은… 한국에서 구역을 배운 것이다. 구역이 한국에서 유명부실해졌다. 성도를 관리하는 체계로 바뀌어있었다. 시스템을 운영하는 제도로 만들어 졌다.

선교적 교회는 소그룹을 중시하고 교회가 대영화 되는 것을 하지 않음

교회를 분리개척하고 나가는 것에 익숙해있다. 폭발력있는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미셔널 처치는 가정교회운동과 관련이 있다.

교회의 모이는 모습과 구조를 단순화시킨다. 에브리데이 교회를 가는 것을 … 불필요한 것을 빼면서 삶의 현장에서 사역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것을 장려함

 

7)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한다. 보이는 교회가 아니라 모이는 사람을 중심이다.

 

8) 지역공동체를 중요하게 생각함..

지역의 소외된 사람을 섬기고 복음이 필요한 자들에게 나아가는 것이다.

어떤 교회는 아주 특성화를 추구한다. 특성화 되어 있는 교회가 많다.

어떤 교회들은 일반적인 교회가 아니다.. 어떤 특별한 대상을 위해 구성된 교회이다.

이런 교회는 젊은 사람이 중심이 된다.

산타모니카 교회 /// 아트 센타 뮤지엄 /// 아트하는 사람이 모이는 곳 // 부르스 적이고 펑키적인 S노래를 부름 // 예배에 몰입함 // 사회에서

 

9) 재능과 은사에 입각해서 사역을 한다.

교회 프로그램을 만들어 놓고… 그것에 필요한 사람을 위해서 훈련을 시킨다.

그 사람이 할수 있는 사역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그 사람의 재능과 은사를 통해서 스스로 목회자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

사역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것 수평적인 리더십을 만들어감

 

10) 실험적인 사역을 많이 한다.

실험적인 사역을 할 때 실패에 대한 두려움, 효율적인것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에 익숙하다. 자율성이 굉장이 많다. 다양한 사역을 실험한다.

예배의 참여하는 것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 설교하는 동안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다. 설교를 들을 때 영감을 갖고 그림을 그림. 시를 쓰기도함. 찬양을 만드는 사람.. 그 팀에서 설교에 맞춰서 노래를 만듦

은사를 만들고 실험하는 것.. 몸부림을 친다.

 

11) 수평적인 리더십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Horizional

 

LEADERSHIP STRUCTURE OF REALITY LA

트리형식의 리더십 중요하다.

각자의 역할은… 담임목사라는 말을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사역적인 전문성을 인정해주고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리더십의 구조를 변화하고 있다.

 

[ 선교적 교회를 어떻게 실천해 나갈 것 인가 ? ]

 

1) 예배 (WORSHIP) : 교회의 본질은 예배를 통해서 나온다.

예배 전쟁 (WORSHIP WAR) : 전통적인 예배와 현재적인 예배를 가지고 진행해 왔다.

그러한 과정에서 누가 더 옳은 것인가?에 대한 설정이 오고 가고 있다.

예배전쟁을 통해서 디베이션이 있었다.

전통적인 교회가 현대적인 요소를 적용하고 이머징한 교회에서 전통적인 예배의식을 사용함

= 중요한것인 것은 예배의 형식보다 예배의 본질과 요소이다.

= 선교적 예배의 요소 :

1) GATHERING(하나님을 만남.음악의 강조. 찬양과 경배)

2) WORD(메시지, 하나님의 말씀인가

초점이 교회발전에 있는가? EQUIPING과 파송에 관심있는가?

= 선교적 설교 : 성도가 관중이 아니라 성도가 얼마나 능동적으로 동참할것인가?

= 이 말씀을 듣고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적용하는 것을 성도들이 나누는 것이 중요함

= 손을 들고 .. 성도들이 고백이 아주 충격적이 었다.

설교를 통해서 성도들이 참여할수 있도록함

 

3) SACRAMENT (성례/ 매주 성례를 집행하는 것 )

4) SENDING

= 최근에는 말&언어보다는 음악이 더 중요하게 되어 가고 있다.

찬양을 하면 뛰고 날리가 난다.

= 깊은 예배로 나아가는 중요한 것은 찬양이다.

= 기도를 응답하는 구절을 만듦.. 기도문의 내용을 자신의 삶에 대한 것을 재확인함.

= 성도가 매주 기도문을 작성하고 고백하고 그것에 응답함

 

* 예배가운데 성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수 있도록함.

성도들이 예배가운데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고 싶은 교회는 예배가 살아있는 교회다. 예배가운데 하나님을 경험할수 있게하는 것이 중요함

 

2) 영성이 중요한다. SPIRITUALITY

(1) 이원론적 영성 ( 세상과 다른 )

(2) 탈육신적 영성

(3) 추상적 영성

(4) 소비주의적 영성

( 좋은 교회의 평가는 하나님보다는 자기 중심적이다. 자기의 필요에 채워짐 )

= 우리가 추구해야할 영성 이세상에 속해 있지만 거주민으로 살고 있지만 구별된 삶

RESIDENT ALIENS

 

3) 제자도가 중요하다. DISCIPLE MAKING

= 누구의 제자인가> 어떤 제자를 만들고 인가 ?

 

4) 공동체로써의 교회를 만들고 있는가?

파편화된 개인주의 — 도시화 === 세속화 / 파편화된 교회.

우주론적인 교회가 중요하다. 개교회주의의 문제를 탈피해야한다.

선교적 공동체의 회복

1) 공동체성을 회복할수 있는가? 우리가 공동체로 존재하고 있는가?

2)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교회가 사역을 배제할수 없다.

하나님의 부르심 — 지역공동체 대한 분석 – 비슷한 상황가운데 있는 교회들의 분석 – 하나님의 고유한 비전을 발견함. 우리공동체 주신 것을 찾음 – 그것을 찾았을 때 어저스트 하고 커밋먼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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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ICAL CHRISTIAN LIFE/ 부룩힐스

EQUIPPING OURSELVES FOR SOCIAL CHANGE

레티컬 투게더 / RADICAL SAY YES TO GOD / 나이가 서른 세 살 1979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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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역이 진정으로 본질적인 사역인가?를 질문을 하면…. 예산을 줄이게 된 것이다.

중국에 있는 가정교회를 보고 충격을 받음 / 창고에서 불편하게 예배를 드려 보자.

대형교회들도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해서 어떻게 이식할것인가?

 

5) 리더십이 중요하다.

TOP DOWM 방식보다. BOTTOM UP 으로

이 리더는 보이지 않은 리더십이어야 한다. 사역들이 밑에서 일어나는 것이 되어야한다. 성도가 주체가 될수 있는 리더십이 되어야합니다. 모델링과 모티베이션을 주어야한다. 코디네이팅, 영적인 민감성과 영적 권위를 잘 이끌어가야한디ㅏ.

 

[ 사역의 재조정 ]

인사이드-아웃

로컬-월드 / 개인-커뮤니티 / 교회 제자 – 예수님의 제자

크리스센돔-미션 / 하이라러키 – 은사중심

 

고린도후서 4:7

(고후 4:7)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능력의 심히 큰 것이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도전과 현실화 시킬 때 장벽이 있다.

우리가 질그릇같은 존재이다. 하나님의 보화를 담고 있는 존재이다.

성령이 빛 아래서 … 진행함…

성도 한사람 한 사람을 선교사로 보고 그들을 구비시키고 파송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역에 대한 기초가 무엇인가? 평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가 지속적인 회심이 필요하다. 이벨류에이션이 중요하다. 교회가 조금 더 본질적인 사역에 진전할 수 있도록 함.

 

미셔널 처치는 이론은 있지만… 실체가 불분명하다.. 이머징처치 교회가 나왔다.

학자그룹에서 실천가의 그룹에서 나온다.

서구적인 모델에서 교회의 재활성화 된 방법들이 선교적이고 선교학적이다는 것이 중요하다. 성육신적인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한국교회는 서구모델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은 힘들지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좋은 예들.. 좋은 가치들을 잘 주시해서 보고 많은 시도와 실험이 필요하지 않은가 생각한다.

 

미국교회는 뭐든지 실험을 해본다. 그런데 한국교회는 표준에서 어긋나면 왕따가 된다. 까페교회??? 한국은 신학적인 경직성이 많다.. 좀더 제도권 내에서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도내에서…. 시도해보면서…. 모델들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결과가 있을 때 리포터를 만들어 내야한다. 사역의 현장에서 실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신용환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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