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모티 리차드(Timothy Richard)의 기독교 전파 방식 본토화(本土化)
Timothy Richard(李提摩太 Li Timotai, 10 October1845 – 17 April 1919)는 청나라에서 일한 웨일스 출신 침례교 선교사이다. 그는 1876-1879년 북중국에서 발생한 기근 구제 활동과 전족(缠足) 폐지 및 성평등 촉진 등 중국 근대화와 복음화를 위해 노력했다.
1870년, Timothy는 산동성 연대(烟台)에 도착하여 현지인 가운데 조력자(助手)를 찾게 된다. 현지인 대상 선교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일까? Timothy Richard가 취한 방법은 무엇일까?
1870년 12월에 Timothy는 순회전도를 마친 후에, 연대(烟台)교회의 신자 중에서 산동 반도(半岛) 선교활동을 위하여 전도인을 선발하여 파견하자고 건의했다. Timothy의 생각은 중국인 스스로 중국인을 위해 전도하게 하자는 것이다. 즉 기독교 전파 방식의 본토화를 주장한 것이다.
(李提摩太倡导的是一种基督教传播方式的本土化: 由本地人在本土传教。)
선교사 중에는 선교지에서 현지인을 고용하여 월급을 지불하면서 전도하게 하거나, 본인이 장기간 담임하면서 교회 건축비, 시설비, 관리비 등 재정을 보조하는 방식을 견지하기도 한다. 이는 현지교회의 자립과 자치 정신을 크게 훼손하는 부작용을 초래한다.
1870년에 Timothy는 현지인이 현지인을 선교하게 하자는 현지인 중심의 선교 방안을 제출하였다. Timothy가 기독교 전파 방식의 본토화를 주장한지 150년이 되었다. 이제는 기독교 전파 방식의 본토화를 넘어서, 본토인이 세계 선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힘을 합쳐야 할 시점이다.
세계 선교는 경제 부국 기독교의 전유물은 아니다. 모든 나라의 기독교회는 주님의 세계 선교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
Les dijo: Vayan por todo el mundo y anuncien las buenas nuevas a toda criatura.
(MARCOS 16:15)
Go into all the world and preach the good news to all creation.
参考文献
롤런드 앨런. [바울의 선교 vs. 우리의 선교]. 홍병룡 옮김, 서울: 한국기독학생회, 2008.
何菊. [传教士与近代中国社会变革: 李提摩太在华宗教与社会实践研究: 1870 ~ 1916]. 北京: 中国社会科学出版社, 2014.
글 金教哲
Asunción, Paragu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