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성경통독 7주차
비전통독 제38일(느1-13장)완독! 📖
🌱성벽 재건과 영적 재건
왕국 시대에 무너진 성전을 포로 귀환 시대를 통해 완벽하게 회복하는 연출은 세상에 포로 된 자들이 귀환해 맞이하게 될 영원한 하나님 나라가 도래할 것을 보여 준다. 성전재건으로 성도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율법재건으로 말씀의 비밀을 깨닫고, 성벽 재건으로 거룩을 회복하는 것이다
1. 성벽 재건 (느1-6장): 느헤미야의 3차 귀환
기도의 사람은 기도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도의 삶을 산다. 느혜미야는 기도의 사람으로서 성벽 재건을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의 삶으로 마무리 한다. 52일 동안 성벽 재건을 마무리하는 동안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만 한 것이 아니라 기도의 삶을 살았다. 기도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이고, 기도의 삶은 마귀를 대적하는 것이다.
2. 영적 재건(느7-13장): 부흥 운동과 개혁 운동
영적 재건에서 탐욕과 탐심의 누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가 필요하다. 느혜미야는 제사장 엘리아십과 내통해 성전 뜰에 만든 대적 도비야의 방을 청결하게 하고, 십일조와 안식일을 회복한다. 진정한 개혁은 마음의 성벽인 그리스도께서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게 하실 때 완성된다.
비전통독90일 [비전통독p203-205]
비전통독 제39일(에1-욥3장)완독! 📖
🌴 에스더와 욥
에스더는 유대인으로 이방인과 결혼해 암울한 포로 시대에 “죽으면 죽으리라”는 신앙고백으로 유대 민족을 죽음에서 생명으로 건진 역전 드라마의 주인공이다.
1. 에스더의 신앙고백 (에1-10장)
에스더서에 나오는 아각 사람 하만은 에서의 후손 아말렉의 뿌리로 광야 시대 아말렉과의 전쟁과 500년이 지난 왕국시대에 사울이 아말렉을 완전히 멸하지 못한 ‘씨’가 500년 후 포로 귀환 시대의 에스더서의 하만과 모르드개의 대결로 나타난 아말렉과 이스라엘의 천년전쟁이다.
하만의 죽이는 조서에 대항해 유대인의 생명을 보호하는 내용으로 마치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난 조서로 “죄의 삯은 사망”이라는 만왕의 왕의 조서도 취소할 수 없다. 그러나 새로운 복음의 조서가 되시는 그리스도께서 사망에서 생명으로 역전시키신다. 모르드개가 쓴 새로운 조서로 인해 본토 백성이 유다인이 된 것처럼 세상의 본토 백성도 복음의 조서를 통해 그리스도인이 된다.
2. 욥의 신앙고백 (욥1-3장)
욥은 족장 시대의 아브라함과 동시대 인물로 고난 받은 욥의 결말은 포로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에게 소망을 주며, 세상으로부터의 포로 귀환 시대와 방불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귀감이 된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고난은 필수 불가결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이해할 수 없는 여러 고난이 닥치게 될 때 뚫고 갈 수 있는 비법은 욥의 신앙고백에 있다.
비전통독90일 [비전통독p206-208]
비전통독 제40일(욥4-27장)완독! 📖
🌱욥의 논쟁
욥과 논쟁하게 된 세 친구(엘리바스, 발닷, 소발)는 자신의 생일을 저주하는 욥의 탄식을 빌미 삼아 욥이 당하는 고난을 놓고 세 번에 걸친 논쟁을 벌인다. 하나님이 의인에게 고난을 허락하심은 고난을 통해서 인간의 연약함을 보게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자이심을 드러내는 은혜이다.
1. 첫 번째 논쟁 (욥4-14장)
첫 번째 논쟁의 핵심은 ‘죄의 문제’이다. 엘리바스, 빌닷, 소발의 반박하는 논쟁의 결론은 죄를 해결하는 해답에 있다. 죄의 삯은 사망이기에 누구나 죽어야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는 번제를 통해서 죄 사함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욥기는 번제로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2. 두 번째 논쟁 (욥15-21장)
두 번째 논쟁의 핵심은 ‘교만의 문제’이다. 이는 욥의 항변을 통해 두 번째 논쟁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악인들이 득세하고 불공평한 세상에서 의인이 겸손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하늘에 계신 ‘나의 증인, 나의 중보자’,‘나의 대속자’가 되시는 그리스도께 의지 하는 것뿐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번제로 인간의 죄를 사하는 중보자와 대속자가 되어 주신다.
3. 세 번째 논쟁 (욥22-27장)
세 번째 논쟁의 핵심은 ‘회복의 문제’이다. 논쟁을 해결하는 해답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요셉을 말씀으로 단련 시키신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으로 단련되면 순금처럼 회복된다.
비전통독90일 [비전통독p209-211]
비전통독 제41일 (욥28-42장)완독! 📖
🌱욥의 결말
욥의 친구들과 세 번에 걸친 논쟁을 끝낸 시점에서 욥은 지혜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하나님께 대한 욥의 변론, 엘리후의 변론, 그리고 하나님 말씀으로 막을 내리는 욥기의 결말은 번제의 축복으로 복되게 끝난다.
1. 욥의 변론 (욥28-31장)
욥은 세 친구들과 세 번의 논쟁을 마치고 지혜를 찾기 시작한다. 죄와 교만과 회복에 대한 논쟁의해답이 성경이 말하는 지혜에서 온다. 사람의 죄를 용서하고 구원하기 위해 번제로 드려지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지혜이시다. 지혜에 대한 해답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2. 엘리후의 변론 (욥32-37장)
엘리후의 변론의 핵심은 하나님의 초월성과 구원에 있다. 하나님이 통치하는 세상에서 죄 없는 의인이 고난 받는 것은 부당한 것으로 욥이 자신의 의를 주장하는 것은 하나님을 불의하신 분으로 정죄하는 잘못된 태도이다. 사람이 비록 이해하지 못하는 고난을 당할지라도 그것이 하나님의 공의나 정의를 부정하는 근거가 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3. 하나님의 말씀 (욥38-42장)
“네 의를 세우려고 나를 악하다 하겠느냐“ 의에 대한 기준이 사람의 행위에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은혜에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은혜이다. 인간이 겪는고난의 근복적인 원인은 죄이고, 그 해결책은 번제로 드려지시는 그리스도의 대속이다.
비전통독90일[비전통독p212-214]
비전통독 제42일(시1-41편)완독! 📖
🌱시편의 창세기(제1권)
시편 제1권은 모세오경의 창세기(창조)에 유사성이 있으며, 역사적으로는 사울 왕과 대적들에게 압제 받는 다윗의 배경을 가지고 있다. 궁극적으로 다윗의 예표가 되시는 그리스도의 탄생과 부활, 십자가 고난과 그분이 희생 제물이 되신 내용이다.
1.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 (시1편)
시편 제1편은 시편 전체의 서론이며, 성경 전체의 총론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시편1편에서는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의인의 길과 하나님의 은혜 없이도 자기 힘으로 사는 악인의 길과 여자의 후손은 의인으로, 뱀의 후손은 악인으로 표현되고, 구원의 복이 있는 자와 구원의 복이 없는 자로 구분된다. 시편 1편의 복 있는 사람은 그리스도로 말이암아 얻는 구원의 복을 말하고 있다.
2. 여자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 (시2-41편)
시편 2편에서는 ‘기름 부음 받은 왕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 입 맞추라‘ 시편에서는 다윗을 통한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는 사도행전에서 선명하게 드러난다. 베드로의 사역과 바울의 사역이 시작되면서 이들은 모두 다윗의 시편을 인용하면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고 있다.
비전통독90일[비전통독p215-217]
비전통독 제 43일(시42-72편)완독! 📖
🌱시편의 출애굽기 (제2권)
모세오경의 출애굽기(구원)과 유사한 시편 제2권은 역사적으로는 다윗 왕권과 통치를 배경으로하고 있다. 시편 제2권에 등장하는 의인의 고난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고난을 예표한다. 또한 그리스도의고난을 통해서 구원 받은 성도들도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에 동참하게 되는 예표이다.
1.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시42-44편)
시편 제 2권의 시작은 고난 속에서 주님을 기다리는 상황을 묘사한다.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고난은 갈망하는 하나님을 어느 때에 만날 수 있는가에 대한 애타는 마음이지만, 죄로 인해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없다. 그래서 빛과 진리가 되시는 그리스도를 요청하고 있다.
2.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시45-72편)
시편에서 구원의 복음을 설명하는 이유는 다윗의 원형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죄인들을 주께 돌아오게 하고 측량할 수 없는 주의 의와 구원을 전하려는 것이다.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죄 없는 그리스도께서는 육신의 몸을 입으시고 죄인의 죄를 덮어쓰고 대신 죽으시고 자기의 의 때문에 살아나신다.
비전통독90일[비전통독p226-228]
비전통독 제44일(시73-89편)완독! 📖
🌱 시편의 레위기(제3권)
시편 제3권(시73-89편)은 모세오경의 레위기 (언약,성소)에 유사성이 있다. 역사적으로는 다윗 이후 예루살렘이 함락되는 국가적 고난의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내용으로는 하나님의 백성의 죄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과 그들의 회개 기도가 있으며 하나님은 다윗과 맺으신 언약을 통해 반드시 회복시킬 것을 약속한다.
1. 언약의 원형 예수 그리스도 (시73-78편)
시편 78편은 그 언약의 비밀이 그리스도임을 드러내고 있다. “예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을 드러내려 하니 이는 우리가 들어서 아는 바요 우리의 조상들이 우리에게 전한”것이며, 창세부터 감추어진 것이다.
이 비밀의 내용은 죄로 인해 잃어버린 자기 백성을 그리스도께서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는 것이다. 이것은 창세부터 감추어졌던 비밀의 경륜이며 조상들에게 언약하신 “그리스도의 비밀” 하나님의 언약이다. 하나님의 언약은 유다 지파에서 다윗의 왕권을 갖고 오시는 언약의 원형 그리스도를 믿으라는 것이다.
2. 다윗의 왕권 예수 그리스도 (시79-89편)
하나님은 어떻게 다윗의 왕위를 보전하며 구원 역사를 이루어 나가실까?”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들을 구원하시는 그리스도의 사역의 예표이다.
근본적으로 구원은 세상에 매인 육신과 사탄에 매여 종노릇하는 죄에서 벗어나 해방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택하신 자와 언약을 맺으시고 맹세 하시는데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와 같다.
그 맹세의 언약을 다윗이 계승하고, 그 언약을 보중하신 그리스도께서 성취하게 된다.
비전통독90일[비전통독p229-231]
비전통독 제45일(시90-106편)완독! 📖
🌱 시편의 민수기(제4권)
시편 제4권은 모세오경의 민수기(광야)와 유사하며, 역사적으로는 포로된 하나님의 백성을 배경으로 한다. 궁극적인 의미로, 성도들은 광야 같은 세상에서 영원한 메시아 왕국으로 인도하시는 그리스도를찬양하는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다.
그분의 통치가 이미 우리 마음 안에서 시작되어 순종으로 살도록 그리스도께서 임마누엘로 함께하셔서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1. 언약의 완성 예수 그리스도 (시90-96편)
모세의 시편 90편은 모세오경을 축약한 것과 같다. 모세는 광야 같은 세상에서 원망, 비방, 불신앙, 자만, 혈기, 우상 숭배의 인생살이는 강건하게 80년을 살아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라고 고백한다.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어 아브라함의 언약을 완성하실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분이 참 안식의 땅으로 인도하실 분이시기 때문이다.
2. 새 노래의 주인 예수 그리스도 (시96-106편)
새 노래는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나라에서 구원 받은 백성이 부르는 노래이다.
새 노래의 근거는 여호와께서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분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시고, 구분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구분의 공의를 뭇 나라의 목전에서 명백히 나타내신것이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기이한 새 언약을 성취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새 노래의 주인이시다.
비전통독90일 [비전통독p232-234]
비전통독 제46일(시107-150편)📖
🌱시편의 신명기(제5권)
시편 제5권은 역사적으로 포로 된 하나님의 백성이 회복되는 배경을 가지고 있다.
궁극적인 의미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악의 세력을 상징하는 바벨론 포로에서 자기 백성을 돌아오게 하셔서 영생의 복을 누리게 하시고, 바벨론을 무너뜨리실 것을 나타낸다.
1. 새 언약의 실체 예수 그리스도 (시107-110편)
구약의 약속이 성취되는 신약의 처음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다윗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 선명하게 예표하는 인물이며, 다윗이 절반 가량 쓴 시편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명하게 표현되어 있다.
시편 제5권은 죄로 인해 대적의 손에 붙잡힌 자들이 하나님의 구원을 맛보고 여호와의 인자하심을찬양하는 내용으로 첫째, 여호와께서 광야에서 길을 잃고 방황하는 자들에게 거주할 성읍을 찾게 해 준다. 둘째, 여호와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며 지존자의 뜻을 멸시해 흑암과 사망의 그들에 있는사람을 인도해 내신다. 셋째, 여호와께서는 죄로 인해 죽음의 질병에 걸린 인생에게 말씀을 보내셔서 구원하신다. 넷째, 여호와께서는 바다에서 광풍으로 고통 당하는 자들을 위해 광풍을 잔잔하게 하신다.
다윗은 그리스도께서 이 네 가지 기적을 성취하 실 분이심을 시편110편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2.영생의 복 예수 그리스도 (시111-150편)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통해 복을 주시려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지하기보다는 우상을 통해서 복을 받으려고 한다.
그리스도께서 고난 당하신 것은 하나님이 영생의 복을 명하셨기 때문이다. 성경은 그 영생이 그리스도라고 말한다. 성경을 읽고 연구할 때마다 그리스도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고 그분께 소망을 두는 복 있는 자로서 호흡이 있는 동안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하자.
비전통독90일 [비전통독p235-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