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신경 강해
사도 신경 강해(1) 본문 : 로마서 1:16-17
- 기독교 신앙의 주요교리로서 암기 할 것 3가지
가) 주기도문 : 기도의 표본이며 우리의 기도의 기준
나) 십계명 : 신앙인의로서의 삶의 원리
다) 사도신경 : 신앙인의 믿음의 내용 : 나는 사도신경의 내용을 다 믿는다.
- 사도신경이란 ?
가) 사도들의 신앙고백의 집합체 : 초대교회의 신앙고백
나) 신교 구교를 막론하고 함께 고백하는 신앙
다) 제정배경 : 제자들이 서로 흩어지기 전에 성령 충만한 가운데서 만들었다는 설로 주 후 1세기경에 교회에서 채택
- 사도신경의 주요원리
가) 사도신경은 “믿는다”(Credo= Believe in)라는 말로서 시작한다.
나) 믿는다란 신뢰한다라는 뜻이다. = 인간의 이성에 지배되는 것 같을지라도
하나님의 약속과 인도하심을 믿고 맡긴다는 의미
다) 이성의 조명 : 이성의 조명도 필요하다. 이성가운데서 인간은 그리스도의 진리를 발견하며 자신의 삶의 목적과 근본을 발견하게된다. 신앙이 이성과 무작정 반대되는 것은 아니다.
라) 신앙은 감정적인 체험이다. 이해할 수 없는 감정의 만남이며 뜨거운 만남 속의 체험이다. 이해할 수 없는 깊이 체험이 필요
마) 고백 : 신앙은 고백으로 이어져야 한다. 자의에 의한 책임적인 고백 나의 것으로 고백되어져야 한다.
- 고백의 첫째 내용 : 하나님에 대한 고백
가) 하나님은 계시다. : 하나님이 없다는 세대를 향한 도전과 전쟁선언
나)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고백 : 하나님의 선언과 인간의 경험이 어우러진 고백
- 믿음이란 ?
가) 멀리있는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다.
나) 함께 계시는 분과 동행하는 것이다.
사도신경 강해(2)
본문 : 예레미야 32: 16-25
전능하신 하나님
- 기독인의 신앙의 기본대상
가)하나님 신앙의 고백은 기독교인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나)하나님에 대한 고백이 일차적인 것이다.
다)하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신앙의 대상이다 = 유일신 하나님 신앙
- 하나님의 계심을 어떻게 느낄 수 있는가 ?
가) 말씀을 통하여 발견할 수 있다 = 하나님의 자기계시를 통하여 발견할 수 있다. 가장 정확한 발견
나) 자연을 통한 하나님 발견 : 자연의 질서를 통한 위대하신 하나님을 느낄 수 있다. 하나님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우주의 신비
다) 사람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양심을 통한 발견
-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가) 신앙의 대상을 바로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나) 바른 이해는 바른 신앙생활과 직결이 된다.
다) 신앙생활의 차이는 결과를 다르게 한다.
- 전능하신 하나님이란 ?
가) 인간의 무능의 고백을 전제로 한 신앙의 고백이다. 자신이 무능하다는 고백이 없이는 하나님을 진정으로 찾을 수 없다.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을 수 없다. 하나님은 신앙의 대상이지 친교의 대상은 아니다
나) 하나님은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는 분이시다. 하나님의 능력은 제한이 없으시며 제한을 받지 아니하신다. 큰 능력이 있으시며 능력을 행하시는 분이시다.
다) 하나님의 능력은 인간 (신앙인)을 위하여 사용되어진다. : 인간의 역사속에서 행하여지는 힘이시다.
라) 징조와 시기와 이적을 통하여 보여주신다. 이전에 보이셨으며 이후에도 보여주실 것이다.
마) 자신의 사람들을 선한 길로 인도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신다. 악한사람에게는 징계의 도구로 사용하신다.
- 신앙의 선배들은 어떻게 전능하신 하나님을 발견하였는가 ?
가) 삶의 현장에서 발견하였다. 이론으로가 아닌 체험으로 발견하였다.
나) 환란 중에서 구원함을 받음으로 발견하였다. 징계가 아닌 기쁨으로 발견하였으며 행복 할 때가 아닌 고난을 받을 때에 발견하였다.
-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인의 자세
가) 그 분을 고백하여야 한다.
나) 그 분과 동행하여야 한다.=함께 하여 주실 것이다.
다) 그 분께 모든 것을 맡겨야한다. 나의 무능을 철저히 고백하라
라) 나는 지금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하고 있지는 아니한가 ?
모든 것을 맡기고 평안히 살아가고 있는가 ?
사도 신경 강해(3)
본문 : 창세기 1:1
창조주 하나님
- 창조주로서의 하나님
가) 모든 것은 존재케 하는 힘의 근원이시다 : 무에서 유로의 창조
나) 모든 것의 소유를 지니고 계신 분이시다. 피조물과의 관계 . 소속
다) 모든 것을 이끄시고 관리하시며 섭리하신다 : 선한 목적으로 창조하심
라) 모든 피조물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
마) 그 속에서 사도들은 자신 한 사람을 창조하셨음을 고백한다 : 개인의 고백
- 창조라는 단어의 뜻
가) 바라(창1:1) : 단순한 창조로서 특별한 목적이 없다. 보조물로서의 제작
나) 아솨(창 1: 21) : 생명체를 창조 : 창조자와 피조물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의미 : 제한된 축복을 허락 : 생육 ,번성, 충만
다) 야탈 (창 1:27) : 특별한 목적과 가능성을 지니고 만들어냄 : 특별한 축복을 허락 : 생육, 번성 충만 ,정복, 다스림
- 어떻게 창조하셨는가 ?
가) 보시기에 아름다웠다고 하셨다.
나) 하나님 뜻에 합당하게 만들어졌다 것이다.
다) 질서와 규모가 있었다는 것이다.
- 하나님의 창조 세계에서 무엇이 발견되었는가 ?
가) 세계는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는데 그 영광을 선포하는데 그 영광을 본다. 그 영광중의 경외함을 느끼라.
나) 피조물의 세계 속에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지혜로우심을 본다.
다) 그의 권세와 능력의 크심을 본다.
- 피조물의 의무
가) 유지보존
나) 관리발전
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 창조를 믿는가 ?
가) 창조 자체를 믿는다 ? 창조를 믿지 못하는 세대
나) 피조물을 창조주보다 더 경배하는 사람들 (롬 1:25)
다) 하나님이 주인이심을 고백하는가 ?
라) 특히 나 자신이 하나님의 직접적인 피조물임을 믿는가 ?
마) 진화론자들의 어리석음 : 실증에 입각하여 나가야할 이들이 가설을 정설로 받아들이는 모순을 범하고있다.
바) 창조는 증거가 아니라 고백이다. : 「증명한다」가 아니고 「고백한다」이다.
- 새로운 창조를 이루시는 하나님
가) 그리스도안에서 항상 새로운 피조물을 만드시는 하나님 = 오늘도 살아계시며 역사하시는 하나님 (고후5:17)
나) 나는 주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인가 ? 거듭났는가 ? 정직한 영 (시 51: 10)
다)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실 하나님 (시 65:17)
사도 신경 강해(4)
본문 : 베드로전서 1:13-21
아버지 하나님
- 아버지로서의 하나님
가) 세상의 소유주이신 전능하신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가 되신다.
나) 유일하시고 높으신 분이 나의 아버지가 되신다.
다) 그 분이 나의 아버지가 되심을 믿는다.
라) 나와는 불가분의 관계임을 내가 믿는다 =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을 믿는다.
- 성서 속의 아버지 하나님
가) 고아와 과부의 아버지가 되어 주시는 거룩한 처소에 계신 분 (시 68:5)
가장 고상한 분이 가장 천한 자를 돌아보시고 관심을 가지심
나) 주님이 고백하는 아버지 : 가장 어려울 때 부르는 하나님에 대한 호칭 :
가장 신뢰하는 호칭
다) 성령을 받은 사람들이 부르는 하나님에 대한 호칭 (롬8: 15)
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일방적으로 아들로 삼아 주셨다.
- 아버지의 의미
가) 나의 모든 것의 시작이 되는 분 (욥 38 : 28)
나) 나를 지도하는 분 : 꾸짖고 징계하시는 분
다) 사랑하여 주시는 분 : 필요한 것을 공급하여 주시는 분
라) 모든 세상의 부성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 모든 아버지는 하나님을 닮아야 한다.
마) 축복을 선언하여 주시는 분
- 이전의 우리와 현재의 우리
가) 이전은 어둠의 자식 : 세상권세에 얽매인 자, 사탄의 권세에 얽매이어 가는 자 : 멸망을 향한 자식 : 자신의 수고와 노력으로 살아야 할 인생
나) 이제는 빛의 자녀 : 하나님의 은혜와 보호 속에서 사는 삶 : 보장된 삶. 신분이 달라졌다.
- 아버지를 모신 자녀의 심령
가) 마음이 든든함
나) 자랑스러워짐
다) 아버지를 위한 의무감이 느껴짐
라) 진정한 하나님을 향한 나의 마음은 이러한가 ?
-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신 자녀의 도리
가) 아버지를 닮아야 한다.
나) 아버지가 추구하는 것을 추구하여야 한다 : 사욕을 쫓거나 세상을 본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거룩함을 이루어야한다 : 거룩한 행실
다) 아버지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한다.
라) 아버지의 나라를 사모하면서 오늘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살아가야 한다.
- 사도들의 고백과 삶
가) 하나님을 아버지로 고백하고 살았다.
나) 고백에 합당한 열매를 맺기 위하여 힘을 다 하였다.
다) 나에게 하나님 아버지의 고백과 합당한 삶이 있는가 ?
사도 신경 강해(5)
본문 : 마태복음 16 : 13-20
주 예수 그리스도(1)
- 기독교신앙의 중심대상이신 예수님
가) 예수님을 통하여 예수님이 게시된다 = 하나님을 예수님을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신다 = 주님은 인간에게 계시되신 하나님 자신이시다.
나) 영원 전부터 계신 피조물 아닌 분 =창조주이시다.
다) 인간을 위하여 인간이 되신 분이시다 = 유신의 옷을 입고 오신 참 인간
라) 성부하나님, 성령 하나님의 중심으로 양자를 포함하는 존재
- 그리스도인이란 ?
가) 예수가 그리스도라고 믿는다고 고백하는 사람이다.
역사적 예수가 신앙적인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것이다.
나) 그 분이 자신의 주인이심을 고백하는 사람이다.
삶의 주인으로 모시고 그 분의 주관하심에 따라 사는 사람을 말한다.
다) 예수님을 자기의 삶에 본으로 삼고 닮아 가는 사람을 말한다 : 그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는 삶을 살아간다.
- 성서가 고백하는 예수
가) 구약의 예수 : 예언된 예수
나) 신약의 예수 : 실현된 예수
다) 오늘의 예수 : 행동되어지는 말씀 : 이념의 예수가 아니라 영원토록 살아 계신 영원한 말씀이시다.
라) 다양한 표현으로 성서는 예수님을 묘사하고 고백하고 있다 : 예수님은 성서에 주인공이신 만큼 가장 다양한 표현을 소유하고 계신다.
마) 예수께서 누구신가 (기독론)를 바로 이해하는 것은 신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 예수에 대한 오해는 이단을 만든다 : 분명하고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사도들의 선택된 고백은 무엇인가 ?
가) 하나님의 외아들이시다.
나) 예수는 우리의 구세주이시다.
다) 그 분은 자신의 주인이시다.
라) 그 밖의 고백은 생애에 대한 요약
- 예수님 자신의 고백은 무엇인가 ?
가) 예수님에 대한 다양한 칭호 : 알파와 오메가, 영광의 주, 다윗의 아들, 랍비,
목자장, 반석등 (207가지가 있다)
나) 그러나 자신의 표현이 가장 중요하다 : 인자, 하나님의 아들
- 하나님의 외아들이신 예수님
가) 예수님은 하나님과 본질적으로 다른 분이 아니시다 = 홀로 지존하신 하나님이시다 =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시다.
나) 하나님의 계시의 유일한 통로로서의 예수님 :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길
다) 하나님에게 이를 수 있는 유일한 중보자 : 다름 길은 없다.
라) 우리는 예수님만 의지하는가 ? 전능하신 하나님의 은총을 얻기 위하여 다른 것을 의지하는가 ?
사도 신경 강해 (6)
본문 : 마태 16:13-20
주 예수 그리스도(2)
- 예수께서 고백받기를 원하시는 자신은 누구인가 ?
가) 참 인간이신 예수시다 : 역사적인 인물로서의 예수
나) 하나님이시며 메시야이신 그리스도이시다..
다) 한 사람 속에서 지배하며 활동하시는 주인이시다.
- 사람의 아들(인자)로서의 예수 : 히 2:7,13
가) 예수님 자신이 가장 즐겨부르신 호칭이다.
나) 인간의 육체를 통하여 인간의 몸으로 오신 실제적인 역사적인 인물이시다.
주님은 환상이 아니다.
다) 그 분은 자신을 낮추심으로 우리 인간까지도 높여주신다 : 육신이 결코 비천한 것이 아님을 실증하여 주신 것이다. 그가 육신을 입음으로서 인간의 회복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영광의 길로 인도하시는 계기를 마련하시었다.
라) 그 분은 자신을 낮추심으로 우리 의 고난을 체험하시며 이해하신다.
마) 인간 예수는 죽기 위한 희생양으로 오시었다 : 사람의 대속물이 되심
바) 인간의 몸으로 다시 부활 하심 : 인간의 영광의 가능성을 보여주심
사) 우리와 가까이 계시는 분이시다. 나를 이해하여 주시는 분이시다.
나의 모든 것을 용납하여 주시는 분이시다 = 친근이 대할 수 있는 존재이다.
- 그리스도로서의 예수
가) 인류의 구원과 축복의 회복을 위하여 예언 된 메시야 : 인간의 힘으로 해결 할 수 없는 일을 해결하기 위하여 오실 분
나)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실 분 (요 6:39) 이시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실 분이시다 (요17:4) :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는 전능의 능력
다) 인간을 구원하실 분 : 고난 중에 인간을 능히 도우실 분이시다 : 이해하시면서 동시에 도우실 분이시다 : 인간의 모든 환란의 늪에서 능히 구원하실 분이시다.
라) 그 분은 곧 하나님이시다 = 높은 곳에 계시는 분이시다.
- 예수 그리스도
가) 두 개의 개념은 결코 분리할 수 없는 것이다 : 어느 하나만을 강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예수는 곧 그리스도이시다.
나) 그는 고난을 당하시면서 동시에 고난을 해결하시기 위하여 도와주시는 분임
- 예수 그리스도는 나의 주인이시다 : 신앙의 주권 적인 결단
가) 하나님은 “너는 내 것이다” 라고 선언하신다.
나) 예수 그리스도와 나는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다. 나와 너무나 가까운 분이시다 = 인격적인 관계를 소유하라 = 사랑하심과 책임지심에 확신
다) 종으로서의 우리 : 그 분의 힘으로 그 분의 일을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 하나님 앞에서의 책임적인 존재가 된다.
라) 예수를 주인으로 모신 자는 그의 삶의 변화를 체험하게 된다.
가치관의 변화, 소속관의 변화, 목적의 변화, 운명의 변화
사도 신경 강해(7)
본문 : 마태복음 1:18-25
예수의 출생
-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
가) 출생은 예언되었다.(구약의 많은 곳에서 미리 예언됨)
나) 신비한 출생이었다 = 기적의 출생
다) 인간으로는 가장 연약한 출생이었다 = 가장 천한 가정에 임하신 예수
라) 참 하나님의 역사에로의 출현 : 다른 인간의 사건과는 명확하게 구별되어야 한다.
-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의 의미
가) 성육신 하신 하나님 : 말씀이 육신이 된 사건은 신앙인에게 커다란 소망 영원하신 말씀이 실재로 나타난 것이 곧 기적이다.
나) 참 하나님이 참 인간 되신 것은 인간에게 영원한 회복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길을 제시하는 것임
다) 말씀이 오늘도 육신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계시하는 사건 : 우리의 삶 속에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은 기적으로 실제화 된다.
-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의 신비의 근원
가) 하나님의 계획과 인도하심으로 가능
나) 성령의 힘으로 가능 = 성령의 능력은 신비의 능력의 근원
다) 동정녀 마리아를 통하여 가능 = 가장 작은 여인을 통하여 가능하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기적의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님의 은혜의 사건
라) 하나님의 은총과 성령의 능력이 함께 하시면 누구에게나 말씀이 육신이 되는 사건이 가능하다
- 성령은 누구인가 ? = 예수 출생에 있어서 성령은 무엇인가 ?
가) 예수 출생기적의 근원은 하나님에게 있다는 것이다 = 기적은 하나님에게서 나온다
나)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힘
다) 참신으로서의 그리스도
- 동정녀의 탄생이란 ?
가) 예언의 성취를 위한 출생 = 하나님은 자신 뜻을 이루신다.
나) 가장 작은 여인을 통한 출생 = 작은 자를 들어서 사용하심은 모든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
다) 참 인간으로서의 출생을 확인
라) 자신을 하나님의 섭리에 맡기는 자를 통하여 나타나는 기적 = 철저한 도구가 되기를 원하는 자를 통하여 하나님은 크게 역사하신다..
- 나는 나에게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실 수 있음을 믿는가 ?
가) 나에게도 하나님의 은총이 임하고 있는가 ? = 나도 하나님의 도구가 될 수 있음을 확신하는가?
나) 나는 주님의 영광을 위한 부르심에 응답하고 있는가 ?
다) 내 속에는 성령이 살아있는가 ?
라) 말씀이 육신이 되는 사건은 지금도 우리에게 나타나고 있다 = 오늘도 우리 속에서 말씀으로 역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사도 신경 강해 (8)
본문 : 마태27:19-26
예수의 고난과 십자가
- 고난과 예수 그리스도 (사 53 : 1-5)
가) 예수 그리스도의 삶은 고난을 위한 것이었으며 고난 자체다.
나) 고난을 받으시려 오셨으며 고난을 아시는 분이시다.
다) 자신의 고난이 아닌 우리의 고난의 짐을 대신 지신 것이
라) 출생 (마굿간의 출생)부터 죽음 (십자가)까지 수난이었다.
- 그의 고난의 의미 (1)
가) 견디기 힘든 피하고 싶은 고난이었다. = 그것은 온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진노였기 때문이다
나) 순종을 위한 고난이었다 =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고난이었다.
다) 적극적인 고난이었다 = 스스로 결단한 고난이었다.
라) 소망을 근거로 한 고난이었다 = 부활의 승리를 바라보는 고난이었다.
마)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축복의 고난이었다. 고난은 부활을 향한 신앙의 길이다.
- 고난의 의미 (2)
가) 고난을 당하는 우리에게 소망을 주는 고난이다 = 바라만 보라 실패한 자에게 주는 복음이다 = 주님의 자비를 보라
나) 성도들에게 고난을 촉구하는 명령이다. 영광을 바라는 자들에 대한 몸으로의 가르침이다.
- 본디오 빌라도에게 받은 고난
가) 그의 고난은 세계사 속에서 이루어진 세상에서의 고난이다.
나) 빌라도는 가해자 아닌 가해자이다. 핍박의 의사가 없으나 자기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가해자이다
다) 자신의 주관적인 입장이 아닌 군중의 압력에 의한 결정이었다.
라) 빌라도를 향한 영원 한 저주의 소리 : 순간의 선택의 결과
- 십자가에 못 박히시다. = 죽으시다.
가) 그의 죽음은 의미상의 죽음이 아닌 역사상의 죽음이며 생물학적 죽음이다.
나) 주님의 완전한 희생과 온전한 사랑을 나타낸다. 인간의 모든 저주를 지고 가셨고 그를 위한 보혈의 피를 흘리시었다. 십자가는 곧 피이다. = 피는 생명이다.
다) 모든 가능성의 끝이며 절망의 절망이다 : 미래의 상실
- 한국번역에 빠진 부분 : “묻히시고 음부에 내려가셨다.”
가) 다시 돌아오지 못할 세상으로 사라져 버림
나) 격리된 장소에서 고통을 당하심
사도신경 (9)
본문 : 요한 20: 19-29
부활하신 예수님
- 부활의 사실성과 믿음
가) 예수의 육체의 부활은 역사적 사실이며 실질적인 증거들이 있었다
= 역사적 사건
나) 그러나 그의 부활이 과학적 증명이나 이론적인 설명을 입증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다) 각 개인이 신앙으로 받아들이는 실존적인 사건이다.= 개인을 변화시키는 개인의 사건이다. 개인의 변화를 통하여 역사를 변화시키는 개인적이며 역사적인 사건이다. 단순한 이념적 사건은 아니다.
- 기독교에 있어서 부활의 의미와 가치
가)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축 가운데 하나 : 십자가와 부활은기독교 신앙의 중심축 이다. = 예수가 구속자 이시며 메시야로서 인식케 되는 중요사건이며 구원사건의 성취이다.
나) 초대교회 신앙의 원동력 : 성령의 임재와 부활사건은 초대 교회 성도들의힘이 되었다. = 신앙인의 소망이었다. = 최후승리에 대한 궁극적인 소망이 되었다 = 이방인과의 차이를 제공
다) 전도의 주제였다.
- 부활의 표시였고 선언이었다.
가) 영적인 전쟁에서의 승리의 선언이었다. = 이미 획득한 승리의 지표이다.
= 그리스도의 병사를 향한 소망의 깃발
나) 불의에 대한 의의 승리 = 의가 되신 예수의 승리
다) 미움, 시기에 대한 사랑의 승리 = 사랑이신 하나님의 승리
라) 빛과 어두움에서의 빛의 승리 = 창조의 빛의 회복
마) 사망에 대한 생명의 승리
- 부활신앙고백과 고백자의 삶
가) 부활신앙은 개인이 고백함으로 유효한 것이었다. = 보지 아니하고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자가 복되다
나) 부활신앙고백은 성도들의 삶에 새로운 활기를 가져왔다
다) 현실의 삶에서의 승리에 대한 소망과 증거하는 삶의 소유자
라) 부활의 첫 열매이신 주님을 바라보며 나의 부활을 기다리는 부활신앙의 소유자로서 살아간다.
- 부활의 힘
가) 하나님의 권능과 성령의 임재로 가능
나) 그의 힘을 의지 할 때에 믿음도 생김 : 성령을 받으라.
사도신경강해 (10)
본문 : 사도행전 1:9-11
예수의 승천과 강림
- 승천하신 예수
가) 당연히 오셨던 곳, 가셔야 하실 곳을 가신 예수
나) 땅에 계시지 아니하며 그분의 일은 성령이 대신 하심
다) 우리의 곁을 떠나셨지만 떠난 것은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므로 예수님도 우리와 함께 계신다. 우리의 주인으로서 교회의 머리로서 계신다.
라) 예수의 승천은 그의 사역의 일시적 정지인 동시에 우리의 사역의 시작이다.
-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 : 예수님의 현재의 모습
가) 땅에서의 역사의 목적이며 신앙의 궁극적인 목표 = 예수 사역의 결과이며 우리의 사역을 향한 소망
나) 모든 인간을 향한 소망의 길 : 우리가 거하여야 할 장소
다) 영광을 받는 장소 : 영광 돌린 자가 누리는 영광
라) 전능하신 분의 우편 : 모든 권력을 가지신 분이시다. 우리가 믿음을 가질 때에 그러한 그러한 분과 영원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오신다.
가) 현재 속에서 사역을 감당하는 신앙인의 참된 소망
나) 그리스도인의 사역은 현재의 일 이며 예수의 오심은 미래의 사건
: 사역이 끝나는 시간
다) 인류역사의 종말 : 의의 최후의 승리이며 동시에 악의 최후
라) 이는 무한한 시간의 이상적 목표가 아닌 가까운 시일에 나타날 시한적인 사건
- 그분의 오시는 목적 : 심판이 목적이다.
가) 이 땅에서의 삶은 단순하게 끝나는 것이 아니다.
나)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신다고 하였다. 의인과 죄인을 심판하신다는 것이다. 이미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구분하신다. 구분의 작업을 하시는 주님
다) 영이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 : 그리스도 영을 가지고 있는 자와 없는 자의 구별 : 그 분이 오실 때에는 육체는 아무 것도 아니다. 육체로 인하여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영으로 인하여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다.
라) 믿음으로 구원을 받지 행위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다.
-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신앙인 :
가) 심판 주로 오실 예수를 기다리는 것이 신앙이다.
나) 성령의 충만으로 기다리는 것이 오늘의 우리의 자세이다.
사도신경강해(11)
본문 : 사도행전 19:1-7
성령(1)
- 성령은 누구인가 ? = 성령의 이름
가) 하나님의 성령 (마 3:16), 하나님의 영 (벧전 4:14)
나) 주의 성령, 그리스도의 영(롬 8:9〉빌 1:9)
다) 또 다른 보혜사 (요한 14: 16)
라) 생명의 영, 성결의 영, 지혜의 영, 능력의 영 등으로 표현
-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 :
가) 예수님은 성령을 약속하시었다.
나) 성령은 예수님을 대신하여 오시었다.
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서 오늘도 역사 하신다.
- 성령이 하시는 일
가) 하나님의 일꾼을 세우신다. = 전도를 하게 만든다.
나) 삶의 의욕을 준다 :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신다.
다) 새로운 피조물로 만든다.
라)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만든다.
마) 봉사를 하게 한다.
바) 은사를 주시며 열매를 맺게 한다.
사) 성도를 강건하게 한다.
아) 성도의 교제를 가능케 한다.
- 성령의 인격적인 특징
가) 성령은 인품을 가진 인격이시다.
나) 지, 정, 의를 가지고 계신다.
- 성령의 형태
가) 기름 : 행 10:28
나) 물 : 요 4:14
다) 불 : 행 2:3
라) 술, 바람, 정신, 호흡 등으로 나타남
- 성령의 세례
가) 성도는 성령의 세례를 받아야 한다.
나) 성령의 세례를 받으려면
1) 죄를 버리고 주님을 향하여야 한다.
2)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고백하여야 한다.
3) 목마르게 사모해야한다. = 좋은 것을 후하게 주시는
하나님께 기도로 구해야한다.
4) 확신하여야한다
다) 주신 성령으로 사역을 감당하여야 한다.
사도신경강해(12)
본문 : 사도행전 19:1-7
성령(2)
- 교회와 성령
가) 교회는 성령의 전문기관이 되어야 한다.
나) 교회의 지체인 성도는 성령을 받아야한다. 성령의 전문가가 되어야한다.
= 성령과 가까워야 한다.
다) 교회에는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나야한다. = 성도들이 성령의 은사를받아 활용하여야 한다.
- 성령의 은사
가) 성령은 지금도 살아 계신다. = 유일회적인 임재로 끝나지 아니하였다
= 지금도 은사를 내려주신다.
나) 은사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다) 성령의 은사의 목적은 같다. = 직임이 같다.
라) 성령은 은사를 가지고 우리를 도구로 사용하신다.
마) 은사는 필수조건이다.
사) 은사는 일시적이며 기능적인 것이다.
- 은사를 주시는 목적
가) 각 사람에게 유익을 주시려고 = 믿음을 주시고 힘을 주시려 능력있는 성도들을 만들려고
나) 교회에 덕을 세우기 위하여 : 교회에 충성하게 하며 교회를 부흥케 하기 위하여
다) 새로운 영을 구원하게 하기 위하여
라) 봉사와 전도
- 성령의 은사를 사용하는 방법
가) 협력하여야 한다.
나) 지도자의 지도를 받아야한다 : 질서를 가지고 사용하여야 한다.
다)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라) 적전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 절제하며 사용
- 은사의 종류
가) 말씀은사 : 사도, 예언, 전도, 교사 등
나) 봉사은사 : 도움, 대접, 구제, 다스림, 긍휼, 믿음
다) 표적은사 : 능력 행함, 치유, 방언, 통변
라) 가장귀한 은사 : 사랑
모든 은사를 가치 있게 만들어 주며 완성하게 한다.
- 성령이 살아 움직이는 교회가 되게 하라.
사도 신경 강해(13)
본문 : 마태 16: 13-20
거룩한 공회
- 교회의 본질은 무엇인가?
가) 하나님이 부르신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
나) 예수그리스도의 지체이다. 그리스도와 상호관계를 맺음
다) 구속의 사랑을 체험한 사람들의 연합체이다.
라) 성령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된 자의 집합체
마) 그리스도의 사역의 연장의 장소 : 그리스도께서 세상에서 일하는 방편
- 교회의 성품은 어떤 것인가?
가) 거룩성을 지녔다. 세상에 속하였으나 세상과는 구별되어야 하는 존재이다.
하나님에게 속한 모임,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공동체이므로 거룩하다.
거룩을 유지할 책임을 지니고 있다.
나) 통일성을 지녔다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되어야 한다
기독교회는 전 역사를 통하여 동일하다. 본질에 있어서는
변함이 없는 것이다. 다양성 가운데 일치성을 인정한다는 것이다.
유일한 교회는 없다. 한 시대에 모든 교회가 하나인 것을 믿는다는 것이다.
* 카돌릭이란 보편적, 세계적이란 말이다.
다) 세상에 속한 한 교파를 믿는다는 것이 아니다. 이는 곧 내가 속한 교파에서 신앙에 부름을 받고 사명을 감당 할 수 있는 거룩하고 보편적인 교회임을 믿는 다는 것이다.
라) 부족한 모습이 있지만 거룩하다고 믿는 것은 하나님이 주인이시며 그리스도가 머리이시기 때문이다.
마) 사도신경은 그러한 모습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는 고백이다.
- 교회의 기능
가) 복음전파의 기능
나) 예배는 통한 말씀의 교육의 기능
다) 성도간의 사랑의 친교의 기능 : 피차의 안위를 얻는 친교
라) 봉사의 기능
- 교회의 이중성
가) 보이는 교회
나) 보이지 아니하는 교회
다) 사도신경에서 말하는 교회는 보이는 교회를 의미한다. 여기 이 장소
이 보이는 교회에서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고 있음을 고백하는 것이다.
사도신경강해(14)
본문 : 사도행전 2:40-47
성도의 교제
- 교회의 기능 :
가) 말씀 : 복음전파와 교육
나) 교제 : 성도들간의 친교
다) 봉사 : 세상을 향한 사랑의 빚 갚기
- 성도의 교통, 성도의 교제란 ?
가) 성도간에 서로의 사귐이 있다는 것이다. 나눔, 협동이라는 말로도 사용하였는데 피차에 유익이 되는 관계를 의미한다.
나) 하나님과의 교통을 지닌 자들간의 교통을 말한다.
다)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와의 교통을 말한다.
- 성도의 교통을 믿는다.
가) 성도의 교제는 당연한 의무라는 것이다. = 성도를 사랑하라는 것은 신앙인을 향한 하나님의 명령이다. 고립적인 신앙은 있을 수 없다.
나) 성도들간의 교제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서로가 다른 이들이 모여 있으나 그리스도로 인하여 교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수의 피로서 하나가 될 수 있다. 인간의 힘으로 하나가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성도의 교제를 가능케 하는 힘은 무엇인가 ?
가) 복음의 바른 이해만이 교제를 가능케 한다.
나) 하나님을 한 분 아버지로 모신 자녀로서 가능하다.
다)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받은 자들로서 빚진 자의 심정을 소유한 이들로서 교제는 가능하다. = 교회의 지체임을 서로 인식 할 때에 가능하다.
라) 성령의 충만으로 인도함을 받을 때 가능하다.
- 초대교회의 성도의 교제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는가 ?
가) 사도들과의 교제 : 가르치고 배우는 교제, 섬기는 교제
나) 떡을 떼는 교제 : 서로 나누는 교제
다) 기도하는 교제 : 영적인 교제, 중보 기도를 통한 교제
라) 통용하는 교제 : 상부 상조하는 하나된 생활
- 성도의 교통의 결과 :
가) 찬양이 넘치는 교회 : 즐거워하는 자로 즐거워하며 하나님께는 찬양으로 영광을 돌리는 교회가 된다.
나) 사람들로부터 칭송을 받는 교회
다) 구원받는 자들의 수가 늘어나는 교회 : 성도의 교제가 있는 교회는 절로
부흥 할 수밖에 없다.
사도신경강해 (15)
본문 : 요한 1서 1:5-10
죄사함을 믿는다
-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심각한 문제
가) 인간의 모든 문제의 출발은 죄에서부터 시작된다.
나) 죄는 사랑의 하나님으로부터 결별되게 만든다.
절망적인 죽음을 초래하게 되었다. 모든 수고가 헛되게된다.
다) 죄만 해결되면 모든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
라) 죄가 있는 한 구원은 있을 수 없다.
- 인간의 죄를 해결하려는 시도 : 불가능한 시도
가) 철학적인 시도 : 죄의 문제는 발견해도 해답은 얻지 못한다.
철학을 통하여는 구세주를 발견하지 못한다. (골2:8)
나) 선행의 시도 : 선행을 통하여 죄를 없애려 하지만 죄 자체는 사라지지 아니한다
다) 다른 종교 : 다른 종교는 결국 철학적인 수준에서 머무르지 못한다.
죄의 원인과 결과는 말해도 해결책은 없다.
라) 불가능한 시도로 인하여 포기한 사람들
- 죄는 용서받을 수 있는가? 새로운 기회는 주어질 수 있는가?
가) 죄의 값을 대신 치루어 주면 죄의 용서는 가능하다.
죄에 대한 해설이나 깨달음이 아닌 값의 치룸이 필요하다.
나) 하나님의 자애와 허락이 있을 때에 가능하다.
다) 하나님의 허락으로 인하여 예수의 죽음을 허락하셨다.
예수의 죽으심으로 우리의 죽음의 값을 치루어 주셨다.
- 어떻게 용서를 받은 수 있는가 ?
가) 먼저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여야 한다.
나) 예수의 보혈의 공로를 믿어야한다.
다) 하나님의 사랑과 의로우심을 깨달아야한다.
라) 죄를 고백하여야 한다. 용서를 구하여야 한다.
마) 과거의 내가 죽고 미래의 내가 살아남을 믿어야한다.
- 죄사함의 결과 :
가) 거듭난 삶을 살 수 있다 : 새로운 생명으로 옮겨짐(요5:24)
나) 선한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온갖 더러운 것에서 깨끗한 생활을 살게 되었다.(엡2:10)
다) 예수의 삶을 실천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
라) 믿음으로 세상을 이긴다.
- 죄사함을 믿는다 ?
가) 죄사함을 믿는다는 사실에서부터 신앙생활은 시작된다.
나) 죄사함에 대한 신앙에서부터 모든 축복의 삶은 시작된다.
사도 신경 강해(16)
본문 : 요한 11: 17-27
육체의 부활, 영생
- 성경은 부활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가) 사망을 이기는 부활은 실제적으로 가능하다고 증언한다.
나) 육체의 부활은 죄에 대한 승리이며 하나님의 자비의 최대의 표현이다.
다) 성경에는 다양한 죽은 자의 살아남을 말해주고 있다.
에스겔 골짜기의 뼈의 소생, 나사로의 부활, 예수의 부활
라) 구약의 약속 : 이사야 26: 19, 다니엘 12:2
마) 인간의 생각으로는 알 수 없으며 하나님의 계시로만 알 수 있다.
바) 주님은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시며 우리를 부활로 이끄신다.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로 나타난다. (요 5:28-29)
- 어떻게 부활이 가능한가 ?
가)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 하지만 하나님의 힘으로는 가능하다.
흙으로 사람을 지으신 분은 죽은 자의 부활도 가능케 한다.
나) 하나님의 영으로 가능케 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능케 한다.
- 성도는 언제 어떻게 부활하는가 ?
가) 주님이 오실 때, 천사장의 나팔로 임하실 때에 부활하는 자들은 일어난다.(고전15:51)
나) 썩지 아니할 영광의 몸으로 일어난다.(고전 15:42, 빌3:21)
다) 부활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로 들림을 받는다.
- 부활 신앙의 의미
가) 영혼만이 구원받는 것이 아닌 몸까지 전인격적인 구원을 말씀하시는 것이다.=바른 인간이해가 정립된다.
나) 승리에 대한 소망이 세워진다. 땅에서의 삶이 전부가 아님을 고백하며 새로운 세상을 기다리게된다.
- 영생신앙
가) 부활 신앙에 의하여 당연히 주어지는 결과
나) 예수 그리스도의 약속에 근거한 신앙(요한 14:2-3)
다) 사도에게 계시로 보여주신 세계 (계4:2-4, 계시록 중심사상)
라) 영생이란 오래 산다는 단순한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에 우리가 참여한다는 의미이다.
마) 살아서 얻고 죽어서도 계속되는 것이다.
바) 영생을 소유하는 길은 오직 믿음뿐이다.(요한5:24)
사) 기독교는 영생의 종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