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함께하는 시간(4)
(6월 4일 금요일)
There are many books that
can change your thinking,
but there is only one that
can change your nature.
📖 열왕기상 4장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책은 많지만 우리의 심성 즉 본성을 바꿀 수 있는 책은 하나뿐입니다. 바로 성경입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 지혜를 구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가 구한 지혜 뿐 아니라, 그가 구하지도않은 부귀영광까지도 약속하셨습니다. (왕상 3:9-14) 그결과 솔로몬 왕은 이스라엘 역사상 전대미문의 태평성대를 누렸습니다.
1. 내각과 조직을 정비했습니다.
솔로몬 왕은 내각과 지방 조직을 정비하여 국가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내각에는 아홉개 직제를 두었습니다. 즉 총리, 서기관, 사관, 군사령관, 제사장, 두령, 왕의 벗, 궁내대신, 노동감독관이있었습니다(2~6절). 다윗 왕 때 내각의 수반은 군사령관이었는데, 솔로몬 왕 때에는 제사장이었습니다. 평화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지방 조직에는 열두 행정 구역으로 나누어 지방 관장을 두었습니다(7~19절).
2. 최고의 번성을 누렸습니다
솔로몬의 시대는 이스라엘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였습니다(20~28절). 이는 하나님의 약속(왕상3:13)의 성취였습니다. 즉 인구의 증가와 물질적 풍요(20절), 영토의 확장(21절), 국내외적인 평화(21~25절), 막강한 군사력(26절), 강력한 중앙 집권 체제(27~28절)를 이루었습니다.
3. 문화와 예술의 업적을 남겼습니다.
솔로몬 시대에는 문화가 크게 융성했습니다(29~34절).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셨기 때문이었습니다(29절). 그의 지혜는 그 당시 최고의 문화였던 동방과 애굽의 지혜보다 뛰어났습니다(30~31절). 그는 잠언 삼천 개와 노래 천다섯 편을 지었고, 심지어 동식물학에도 조예가 깊었습니다(32~33절). 솔로몬이 지는 잠언은 성경안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3500년동안 40명의 저자를 통해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책이므로 인간의 지성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책입니다. (딤전 3:16-17)
성령으로 기록된 성경은 성령으로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격이신 성령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우리의 영에 말씀을 풀어주십니다.
그래서 성령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은 그분의 조명하심 속에생각과 성품, 그리고 삶이 바뀌는 전인격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하나뿐인 책’ ‘성경을 사랑하는 지혜의 사람’이 되십시오.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시게 하는 기도, 성경의 영감과 지혜로오늘도 내일도 평생의 삶속에서 솔로몬과 같은 전성기를 누리시며 사시길 축복합니다.
📖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시고 또 넓은 마음을 주시되 바닷가의 모래 같이하시니(왕상 4:29)
God gave Solomon wisdom and very great insight, and a breadth of understanding as measureless as the sand on the seashore. (2 kings 4:29)
🎶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