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전염됩니다.
니컬러스 크리스태키스와 제임스 파울러가 공동저작한 <행복은 전염된다>(CONNECTED)라는 책이 있다. 미국의 하버드대학교에서 약 32년간 1만2000명을 대상으로 한 소셜네트워크 분석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연구한 결과물로’3단계 인간관계의 법칙’을 완성하였고 그 결과를 『행복은 전염된다』라는 책에 담았다. ‘3단계 인간관계의 법칙’이란 3단계 거리 안에 있는 사람들, 즉 친구(1단계), 친구의 친구(2단계), 친구의 친구의 친구(3단계)에게서 우리는 직접적 영향을 받으며 우리 또한 3단계 거리 내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그 영향은 우리의 인생을 뒤바꿀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가진다.
예를 들어 내가 행복할 경우 가장 가까이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가 행복할 확률은 15%가 상승했다. 다음 단계에 있는 친구의 친구에 대한 행복의 확산 효과는 10%, 3단계인 친구의 친구의 친구에 대한 확산 효과는 6%가 각각 상승했다. 그리고 4단계에서는 그 효과가 거의 사라졌다.이렇게 한 사람의 영향력은 직간접적으로 그와 관계된 사람에게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에서는 한 사람이 하루에 주변 50여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쉽게 말해서 내가 행복하면 주변에 있는 50명의 사람들에게 행복한 영향력이 그대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반대로 내가 기분이 나쁘고 짜증이 나면 50여 명의 사람들이 그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그만큼 오늘날 인간 사회 네트워크의 위력은 대단하다. 그런데 세상에는 부정적인 것들이 훨씬 더 강력하게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전염시킨다. 이를테면 전염병, 돈, 폭력, 비만, 음주. 흡연, 이혼, 우울증, 자살, 분노, 범죄행동 등등이 더 빠르게, 더 많은 사람을 전염시키고 있는 것이다.
✍️
옆에 있는 사람이 행복하면 나도 행복합니다. 감정이 전염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감정만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도 전염됩니다. 옆에 있는 친구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행동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평생의 삶이 주님안에서 행복하시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