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힘이 그때나 지금이나 같아서 싸움에나 출입에 감당할 수 있으니 그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여호수아 14:11~12)
1480년 포르투갈에서 출생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30세에 군에 입대하여 전쟁에 참여했다가 평생 다리를 절게 되는 상처를 입었습니다. 상심한 그는 국적을 버리고 스페인으로 건너갔고 그곳에서 그는 일생일대의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스페인의 인도 원정대의 대장을 맡게 된 것이었습니다. 놀랍게도 그에게인생 2막이 열린 것이었습니다. 야심차게 출발한 원정이었지만 항해의 시간은 점점 길어졌고 각종 질병과 식량 부족으로 힘든 여정이 계속되었습니다.
1521년 필리핀으로 향하던 원정대는 막탄 섬의 원주민들과 전투를 하게되었는데 불행하게도 그는 그곳에서 전사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배는 인도양과 태평양을 거쳐 다시 스페인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이 항해를마치고 돌아온 배는 인류 최초로 세계일주를 한 배로 기록됩니다. 우리가기억하는 ‘마젤란’이 바로 그 배의 선장이었습니다. 그는 세계일주의 대항해 시대의 역사를 열었고 비록 항해 도중 사망했지만 ‘대항해가’라는 명예를 얻게 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남아메리카 대륙의 남쪽 바다를 그의 이름을 따서 ‘마젤란해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인생은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연극처럼 다양하고 파란만장한 법입니다. 연극은 1막, 2막, 3막 등 마지막까지를 지켜봐야 결론을 알 수 있습니다. 실패한 것 같으나 성공한 인생을 사는 사람도 있고, 소시적에는 화려하고 빛이찬란한 듯 보였지만 말년에 이르러 그 빛이 다 꺼져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인생 1막을 뛰어넘는 인생 2막이 있었습니다. 인생 1막은 태어난 후 부모님과 형제, 자매의 보호 아래 성장하고 사회생활을시작하기까지의 기간입니다. 1막은 가정과 사회로부터 보호받으며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인생 2막은 성인으로 성장한 후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독립하는 시기로 자신만의 정체성을 만드는 시기입니다. 이 기간 동안 자신만의 가정을 이루고 지키고, 사회인으로 역할을 하며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는 시기입니다. 2막은 독립하고 책무를 수행하는 기간입니다. 은퇴나 퇴직 후 가정과 사회의 역할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는 시기가 인생 3막입니다. 2막에 부여된 가정적, 사회적 책임으로부터 벗어나 조금 더자유롭고 여유롭게 자신만의 삶을 찾고, 인생의 마지막 여정을 준비하는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인생 2막을 위해 만들고 쌓아놓은 자신의 정체성을 부수고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인생 3막에서는 삶의 의미를 찾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그 일 속에서 행복감을 느끼며 사는 삶입니다. 인생 3막을 살기 위해서는 마음의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나 자신만을 위한 삶보다는 남과 나누는 삶을 통해서 행복의크기가 키워야 합니다. 인간은 결코 홀로 살 수 없고 타인과 함께 소통하며, 돕고 도움을 받으며 살아야 하기에 나만을 위한 삶에서 벗어나 ‘우리’가 행복하게 살 수 있을 보람된 일을 하며 살아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새로운 출발점이 있습니다. 그 출발점이 새로운 막을 열 때입니다. 샬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