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재천(成事在天) (잠 16:1-9)
오늘 잠언 본문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느니라“(잠 16:1) 우리 인생의‘결국’은 우리 계획에 있지 않고, 하나님 손에 달려 있다는 말씀입니다.
최종적인 결과인 ‘말의 응답’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그분이 결정하실 일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응답을 얻기 위하여 먼저 올바른 ‘마음의 경영’이 꼭 선행 되어야 함을 말합니다.
우리가 생각하고 계획하고 결정하는 것들 모두가 다 경영에 속합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면밀하게 검토하고, 계획을 신중하게 세우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올바른 ‘마음의 경영’을 할 수 있을까?
’따뜻한 하루‘에 소개된 글에 ’점 하나‘를 추가해 변화 시킬 수 있는 ‘마음의 경영’ 을 흥미롭게 소개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고질병‘에 점 하나를 찍으면 ‘고칠병‘ 이 됩니다. 우리를 억누르고 마음을 시커멓게 멍들게 하는 ‘빚‘에 점 하나를 추가하면 우리의 앞날을 밝혀주는 ‘빛‘이 됩니다.
한자 말에도 연약하고 작은 마음(心)에 굳건하고 당당한 신념의 막대기 하나만 꽂으면 무엇이든 반드시 할 수 있는 필(必)이 됩니다. 영어 단어에도 이에 유사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시도해 보지도 않고 Impossible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것에 점을 하나 추가하면, I’m possible, 영문법 상으로는 맞지 않지만 ‘나는 할 수 있다’는 의미의 콩글리쉬가 됩니다.
‘하나님은 어디에도 안 계시다‘(God is nowhere)고 느끼는 절망적 상황에도 띄어쓰기 만으로 하나님은 지금 여기에 계시다(God is now here)로 느껴지는 인생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와 같이관점만 조금 바꾸면 마음의 경영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것에 ’한 점‘을 추가함으로 긍정적으로 바꾸는 힘은 ‘마음의 경영‘에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된 우리 마음의 경영은 ‘말의 응답‘을 긍정적으로 기대하며 하나님께 ‘맡기며 기다리는’ 신앙이됩니다.
그래서 잠언은 계속해서 말씀합니다.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네가 경영하는 것이이루어지리라”(3절). 우리가 계획한 ‘마음의 경영’을 이제 하나님께 알려드리고 맡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과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성사재천(成事在天)’의 자세입니다. 삼국지에는 제갈량이 사마의 세 부자를 죽이고자 호록곡에서 화공작전을 펼치는 극적인 장면이 나옵니다. 그런데 마침 하늘에서 비가 내려 사마의 세 부자가 가까스로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제갈량이 “모사재인성사재천(謀事在人 成事在天)”이라고 탄식합니다.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지만 그 일이 되고 안되고는 하늘에 달려 있다”는 뜻입니다.
‘마음의 경영‘에 핵심은 내가 바라는대로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맡김은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명령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 이시기 때문입니다.
잠언 16장 9절 말씀은 고향을 멀리하고 미국이라는 나라에 와 보따리를 풀면서 “어떻게 해야될까”두렵고 무서웠을 때 힘을 얻고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믿으며 의지하였던 말씀이었습니다.
기도 가운데 모든 경영된 계획을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기도는 우리의 언어를 통해 하나님께 대한신뢰와 기대를 고백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거룩한 행동입니다.
말의 응답이 오기전에 먼저 기도로 맡겨져야 합니다. 우리 손을 떠났고 하나님이 맡아서 주관하신다는 믿음이 강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응답의 전조 현상합니다.
이때 환경은 변한 것이 없고, 손에는 잡히는 것이 없고, 눈에는 보이는 것이 없고, 귀에는 들리는 것이 없어도 마음에 평안이 오고 감격이 옵니다. ‘말의 응답’의 전조 현상입니다.
하나님의 응답을 이끌어내는 ‘말‘로서의 바른 기도는 어떤 것일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제대로된 마음의 경영, 지속적으로 마음에 새겨두고 끊임없이 추구할 삶의 지향점입니다. 거룩은 방향성입니다. 우리가 지속적으로 추구할 방향과 과제입니다.
그런 기도는 삶 속에 그대로 녹아들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쉬지않고 드리는 기도(살전 5:17)가 됩니다. 그런 기도의 내용은 그 자체가 삶의 방향이기 때문에 우리의 인생관이며 가치관이 되는 것입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 먼저 올바른 마음의 경영과 맡김, 관점이 있게 하소서! 날마다 숨쉬는 순간마다 호흡이 시들지않고 영혼이 메마르지 않고 심장이 약해지지 않게 하소서
항상 기뻐하며 쉬지말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며 살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오늘의 HVCC 찬양과 기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