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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롱교회(Julong Church)

주롱교회(Julong Church) (사진: Sikai / INUCE)

두루마리 모양의 첨탑. 당당한 방주 모양의 아트리움(atrium, 실내공간을 유리지붕으로 씌운 것). 19세기 북미 감리교회를 연상시키는 파이프 오르간의 특징.

이것들은 브라질 독일 건축가 다르크 모엔치(Dirk U. Moench)가 중국에서 디자인한 삼자 교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요소들 중 일부이다. 루터교인인 그는 2011년에 디자인 회사 INUCE를 설립했고 그는 현재 중국 푸저우와 스위스 뮌스터링겐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모엔치(사진)는 중국에 4개의 교회를 설계했다. 푸저우(Fuzhou)와 뤄위안(Luoyuan)에 각각 2개의 교회가 2018년과 2021년에 완공되었고, 주룽(Julong)에 하나가 올해(2024년) 완공됐다.

모엔치에 따르면 진산(Jinshan)에서 진행 중인 또 다른 프로젝트는 전국적인 관심을 끌었고 웨이보(Weibo)와 샤오홍슈(Xiaohongshu)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수만 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크리스챠니티 투데이는 모엔치와 인터뷰를 통해 중국 교회 설계가 서양 건축 원칙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교회의 물리적 건물이 빠르게 진화하는 중국의 도시 경관과 상호 작용하고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당신은 푸저우의 진산 지역에 교회를 설계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중국 관리들과 정치인들이 “현대 중국을 위한 현대 교회”를 원한다고 말했다. 당신은 이것을 어떻게 해석했는가?

이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정치적인 문장이다. 건축가로서, 기독교인으로서 의미를 채워나가야 한다. 건축가들은 건축물이 역사적인 건물, 특정 도로, 경관 특징, 또한 건축가가 한 장소의 본질에 대해 여과되고 증폭된 인식인 건축가의 즉각적인 건축 환경에 대한 반응이라는 점에서 라틴어로 “그 장소만의 정신”이라는 용어를 언급하기를 좋아한다.

중국 공산당 지도자 덩샤오핑(Deng Xiaoping)의 1979년 개혁 이후, 이 나라는 변모해 왔고, 오늘날 도시들은 장소로서의 전통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다. 주거지 개발, 사무실, 공장 등과 함께 현대 도로를 따라 지어진 현대식 건물들이 있다. 당신은 반응할 수 있는 “그 장소만의 정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나에게 항상 매우 중요한 것은 공동체의 정신, 즉 개별적인 집단의 정신을 이해하는 것이다. 나는 중국 기독교인들이 스스로에게 큰 질문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배웠다. 즉 ‘이 새로운 건물은 우리가 누구인지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그리고 ‘이 건물이 이 장소와 어떻게 관련이 있고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킬 것인가?’이다.

중국과 서양의 건축 전통은 종종 이 질문들 속에서 대화를 나누는데, 나는 그것들을 예술적으로 종합하여 만들려고 노력한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보다 질문으로 구체화된다. 이 교회가 성장하게 될 물리적 환경은 무엇인가? 개별 공동체의 관심사는 무엇인가? 만약 그렇다면, 유럽과 서양의 기독교 요소에 대한 그들의 관심은 무엇인가?

중국은 광활한 나라이다. 그 자체의 대륙이다. 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이 다른 지역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지역 문화, 종교 정책, 기독교 교회와 종교국의 관계는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 당국과 기독교 신도들의 관계가 더 험악한 지역도 있다고 들었다. 하지만 나는 내 예술적, 건축적 활동을 고려하거나 타협할 필요가 없었다.

내가 만든 십자가에는 미적인 요소와 상황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진산 교회 십자가는 높이가 70미터이고, 고전적인 비율을 가진 단순한 십자가처럼 보인다. 중국 기독교인들에게 놀라운 것은 그것의 색깔에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개신교 교회는 첨탑 위에 빨간색 십자가가 있는데, 이 십자가는 아주 통통하고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어 밤에 빛을 발한다. 서양인들은 흔히 적십자나 병원 간판을 연상한다. 그래서 나는 그 색깔과 네온 불빛 조명을 사용하지 않고 그 아래 교회 건물의 순수함을 보완하기 위해 흰색으로 점등하는 것을 제안했다.

당신이 설계한 교회에 영향을 미친 동서양의 건축 원칙은 무엇인가?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큰 아이디어 중 하나는 바로 유럽인들이 교회가 공공 기반시설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은 도시의 일부이고, 시각적으로뿐만 아니라 공간적으로 그리고 기능적으로 도시에 봉사하기 위해 그곳에 있다. 중국에서 기독교는 소수 종교이지만, 교회 건물은 여전히 더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일 수 있다. 이 생각은 지역 신도들 사이에서 매우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서양에서 우리는 아름다운 곡선 지붕을 중국 건축의 아이콘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중국 공간 조직의 개념에서 가장 진실되고 핵심적인 것은 벽이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도시는 벽으로 완전히 둘러싸인 안마당 집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남쪽 벽의 중앙에는 이 집, 이 가족을 외부 세계로 표현하는 장식적인 특징과 작은 지붕을 가진 큰 문이 있을 것이다. 벽은 안전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천년의 전통이다.

중국 선교사들이 그 곳에 교회를 짓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종종 한때 안뜰집이었던 중국 도시 한가운데 부지를 얻었다. 그래서 “서양” 교회를 둘러싼 벽이나 울타리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이질적인 것은 아니며, 이 원칙은 계속되었다.

그래서 중국에 있는 초기 현대 교회들도 모두 벽 뒤에 있고 문이 있다. 실제 교회는 더 서구적인 느낌을 받은 반면, 공간적 사고는 매우 중국적이다.

내가 이에 도전하고자 하는 이유는 내가 이야기를 나눈 중국 기독교 공동체들이 더 이상 자신들을 보호적 소수자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을 자선 사업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공공, 도시 생활의 일부로서 더 나은 도시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도울 수 있는 사회의 중요한 요소로 생각한다.

기독교 공동체에 대한 이 신선한 이해를 어떻게 현실로 옮겼는가?

푸저우(Fuzhou)의 화샹(Hua Xiang) 교회가 한 예이다. 사람들은 이 교회를 “푸저우의 분홍색 교회”라고 부른다. 고층 건물과 쇼핑몰에 둘러싸여 있으며, 1930년대 감리교 선교사들이 지은 오래된 교회 옆에 있다.

이 지역사회가 이 프로젝트를 위해 상담한 첫 건축가는 내가 아니었다. 이미 여러 디자인이 있었는데, 두 개의 첨탑이 있는 고딕 양식의 교회와 더 로마네스크 양식의 바실리카 양식의 교회가 있었다. 신도들은 이런 생각들이 “잃어버린” 것 같고, 도시와 조화로운 관계를 맺지 못했기 때문에 별로 만족하지 않았다. 동시에, 그들은 자신들의 사명과 새로운 건물이 나이 든 사람들을 수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젊은이들을 끌어들여야 하는지 궁금해 했다.

내가 말한 것은 답은 둘 중 하나가 아니라 둘 다라는 것이다. 젊은이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역사적 깊이감을 주어야 한다. 젊은이들은 자신들의 기반과 자신들이 무엇을 토대로 구축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탑이 있는 십자가 모양의 교회처럼 유럽에서 영감을 받은 이상적인 교회라는 개념을 버리고, 그 대신 도시의 이질적이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영감을 얻어야 했다. 어쩌면 이 새로운 교회가 스카이라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거나 중국 건축을 상징하는 피치 지붕 모티브를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중국 전통 건축처럼 높은 벽과 공식적인 출입구 대신 교회 출입구에 개폐식 장벽을 설치했는데, 이 장벽들은 눈에 잘 띄지 않고 밤늦게까지 열려 있다. 신도들과 관광객들 모두에게 충분한 야외 좌석과 그늘을 제공하는 녹지가 있다.

독자들의 다른 교회 디자인들도 환경에서 영감을 얻는다. 왜 기독교인으로서 그리고 건축가로서 그것이 중요한가?

중국의 도시들에서, 여러분은 가게들이 드나들고, 정면들이 이웃들보다 더 화려하고, 더 시끄럽고, 더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다시 장식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교회 디자인은 더 시대를 초월하고 안정적이다. 그것은 건축된 환경의 불균형을 조화롭게 하고 그 장소의 아름다움을 집중하도록 도울 수 있는 건축적인 중재자이다.

이처럼 교회 건물은 주변 환경과 변증법적인 관계를 맺는다. 눈에 띄고 어우러진다.

예를 들어, 주룽(Julong)은 푸젠성의 남쪽 지방에 있는 항구 도시인 취안저우(Quanzhou) 시 외곽에 새로 개발된 마을이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전국에서 왔다. 예수가 그의 교회를 지을 바위로서의 시몬 베드로(마 16:18)의 생각에 영감을 받아 주룽 교회를 방주나 안식처로 만드는 것은 변화하는 세상의 고통 속에서 안정의 메시지를 보낸다.

또한 주룽산 기슭에 위치한 이곳은 사람들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산에 올라가 설교하고 가르쳤던 산상수훈을 시각적으로 참조한 것이다.

당신은 아름다운 교회 건축이 예배나 기도와 같은 정신적인 실천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나? 아니면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나?

공식적인 아름다움이 당신에게 영감을 주고 신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하는가 아니면 이것으로부터 당신의 주의를 딴 데로 돌리게 하는가 하는 오래된 개신교의 질문이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은 신도들이 해야 한다. 건축가로서, 나 자신은 자신의 개인적인 성향이나 신념에 맞는 예배 장소를 만들 수 없다. 건축가는 공동체가 무엇을 원하는지 들어야 한다.

화샹 교회(Hua Xiang Church)의 내부는 아주 단순한 흰색 공간으로, 부드럽게 흔들리는 상부 갤러리 바닥, 평평한 천장, 그리고 조명 기구의 수가 줄어들었다. 그것은 예배 공간이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매우 고전적이고 거의 개혁적인 이해이다.

그러나 19세기 후반 북미 교회에서 인기 있었던 큰 파이프 오르간이 그 무대의 주요 특징으로 기능한다. 그것은 감리교 유산에 대한 지속의 요소를 원했던 신도들 내부의 소원이었다.

그 파이프 오르간이 설교에 영감을 주는 걸까, 기도에 영감을 주는 걸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그 파이프 오르간이 만들어내는 음악이 바로 기독교적인 함께하는 형태와의 유대감을 회복시킨다고 생각한다. 교회는 그들이 그것을 통해 자신들의 전통에 더 가깝게 느낀다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

이 교회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이 하나님과 중국 기독교에 대해 배우기 원하는 것이 있나?

나는 건축가로서 사람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강요하지 않는다. 나는 하나님에 대한 구체적이거나 단일한 이해를 지키기 위해 이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다. 물리적인 교회를 계획하고 설계하지만, 진짜 교회는 안에 있는 사람들, 설교하고 그리스도교를 프로젝트하고 가르치는 목회자와 형제자매들이다.

만약 그들이 내 건축물이 이 모든 것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나는 행복하다. 나는 그 이상으로 생각하는 것이 내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인터뷰 기사: 이사벨 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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