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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성경통독 9주차 동영상

비전통독 9주차 동영상

비전통독 50(1-12, 1-8) 완독! 📖

전도서에서 말하는 인생론은 헛된 인생과 복된 인생으로 구분할 있다. 헛된 인생은 미래의 부귀영화를 위해 현재의 노력으로 최선의 삶을 산다. 그러나 미래의 결론은 공수래 공수거로 허무한 인생이다. 그러므로 복된 인생은 그리스도를 인해 성취된 영원한 미래를 현실로 살기 때문에 날마다 최고의 삶을  있다.

 1. 인생의 목적 (1-12)  

유대인의 절기 초막절에 낭독되는 전도서는 인생살이가 초막 같은 육신의 장막에 잠시 머물다 떠나는 나그네 인생임을 깨닫게 하려는 것이다. 솔로몬이 만족을 느끼지 못한 것은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셔서 아래 있는 어떤 것으로도채울 없는 없는 공간으로 예수 그리스도만이 거하셔서 새로운 피조물로 채워지게 된다.

솔로몬은 인생의 목적을 깨닫고 전도자가 되어가난한 지혜자 묘사되신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한다. 죽음의 종말이 오기 전에 목자 찌르는 채찍 같은 지혜자의 말을 듣고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전도자는 지금도 외치고 있다.

 2. 사랑의 완성(1-8)

아가서는 전도자의 복음을 듣고 하나님을 경외하게 자들의 삶이 얼마나 복된 인생인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입맞춤으로 시작된 그리스도와 교회의 사랑 이야기이다. 같은 주님의 사랑은 헛된 인생의 겨울과 환난의 비바람이 부는 세상에서 천국의 봄을 바라보게한다.

비전통독90 [비전통독p255-257]

 

비전통독 51(1-12)완독! 📖

하나님의 구원은 이미 하늘과 땅이 예비된 예정된 종말에서 출발한 계획된 창조의 목적이다. 아담의 선악과 범죄로 인한 사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여자의 후손으로 약속되신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께서 거룩한 씨로 보전되셔서 임마누엘로 우리 가운데 오시게 된다. 이사야서는 구원 역사를 설명하기 위해죄에 대한 심판 경고해 율법의 행위로는 구원 받을 없음을 선포한다.

1. 이스라엘의 죄악 (1-6)

이사야는 분열 왕국 시대에 왕국의 웃시야,요담,아하스,히스기야 13 왕에 이르기까지 60년간 사역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형식적인 종교 행위로, 겉으로는 하나님께 예배하지만 속으로는 탐심으로 우상숭배를 했다이렇게 하나님과의 관계가 무너지자 이웃과의 관계도 무너져 신실하던 성읍이 죄악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탐욕과 쾌락주의 거짓과 불의와 교만으로 인해 영적으로 무지한 백성은 복음을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그리스도를 봐도 알지 못하는 심판을 이미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새의 줄기에서한싹으로 나온거룩한 탄생하시는 그리스도께서는 인류의 소망이다.

2. 임마누엘의 구원 (7-12)

아하스가 왕으로 있을 아람과 이스라엘이 동맹을 맺고 유다를 공격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패망할 것이므로 두려워하지 말라고 한다하나님은 다윗의 집을 보전하시려고 임마누엘의 징조를 통해 구원을 약속하신다. 앗수르가 유다의 목을 누를 임마누엘이여 그가 펴는 날개가 땅에 가득하리라 말씀하신대로 하나님은 히스기야 앗수르의 침략으로 멸망 당할 위기에서 유다를 구원하신다. 이는 하나님이 다윗과 맺으신 약속에서 비롯된 것이다.

비전통독 90일 [비전통독p258-260]

 

비전통독 52(13-23)완독!📖

하나님은 열국에 대한 심판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확고히 하시고, 열국에게 핍박 당하는당신의 백성을 위로하신다하나님은 당신의 계획이 반드시 실행된다는 것을 확고히 하시기 위해 바벨론의 멸망을 거론하신다. 이는 나라의 멸망을 통한 영적 전쟁의 종식을 상징하기 위한 것이다.

1. 구원 역사를 향한 하나님의 경영 (13-19)

 열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구원 역사의 양명성과 함께 분명한 구원과 강력한 심판이 있다. 이사야의 메시아 탄생 예고와 세상의 종말적 예고를 바벨론의 멸망과 함께 악의 세력을 예표하고있다. 그러므로 세상 말일에 세상 모든 거민이 바라 있는 위에 기치가 세워지듯이 갈보리 산위에 세워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의지하고 복음의 나팔을 불어야 한다. 종말의 때에 심판 당할 애굽을 구원해 복을 주시는 구원자그리스도를 통해 이방인의 구원이약속되었기 때문이다.

2. 하나님만 의뢰 (20-23)

애굽과 구스가 앗수르에 멸망 당하고 왕국 유다도 이사야의 예표처럼 애굽과 같은 수치를 당하게 된다. 이는 하나님만 의뢰해 그분의 구원을 바라보게 하시려는 것이다. 하나님만 의뢰하는 자는 세상의종말을 상징하는 바벨론이 멸망할 그들과 함께 무역하며 교제하던 두마와 아라비아처럼 멸망당하지 않는다.

비전통독 90일 [비전통독p261-263]

 

비전통독 53일(24-39)완독! 📖

하나님의 종말적 심판과 구원은옛적에 정하신 뜻대로이미 예정된 것이다. 가깝게는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맺으신 언약대로 멀게는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세우신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예정 것이다. 그러므로 열국의 심판은 이미 경고하신 대로 우주적 종말로 나타난다.

1. 우주적 종말 (24-27)

이사야서의 우주적 종말은 하나님이 세계를 향하여 정한 경영으로서, 열국의 심판이 경고되고, 결과로 나타날 종말이다. 그러므로 종말적 예언은 영원한 언약을 기준으로 세계 전체에 심판이 있지만 남은 자는 구원 받게된다는 것이다.

2. 역사적 구원 (28-39)

우주적 종말이 있기 전에 누구나 개인적 종말을 맞이하고, 나라도 역사적 종말을 맞이한다. 이스라엘도, 유다도 의지하지 않다가 멸망 당한다. 이는 영적인 지도자들이 세상 문화의 독주에 취해 영적 혼수상태에 빠져서 하나님을 의지 하지 않고 이방 나라 애굽을 의지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루살렘을 보호하는 이신 그리스도께서 장차 왕으로 통치하실 것이므로 순종으로 그분을 따르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보배이다.

비전통독 90일 [비전통독p264-266]

 

비전통독 54(40-66)완독!📖

구약을율법이라고 한다면, 신약은복음이다. 율법의 요구는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게 되라 것이다. 복음의 요구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의 사랑으로 율법을 완성하신 것처럼 믿는 자들도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믿음으로 살라는 것이다.

이사야서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내용은 구약적 의미와 같고, 후반부는 신약적 의미와 같다.

1. 그리스도의 복음 (40-59)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대로 바벨론의 포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바사 고레스가 해방시킨다  아름답고 기쁜 소식은 이방의 빛이 되시는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그들의 생각, 지식, 육체(사망), 세상(정욕), 공간(감옥), 시간(유한), 세간(세속)에서 자유하게 하신 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복된 소식은 안에 들어오는 내가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고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남편이 되셔서 서로 연합되는 몸이다.

2. 그리스도인의   (60-66)

그리스도인은 시온에서 임한 구속자, 중재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일어나 빛을 발하는 세상의 빛이다. 또한 그리스도인은 파수꾼이 되어 주야로 외쳐서 횃불같이 타오르는 구원을 행하시는 여호와께서찬송 받으시도록 그분의 사역이 지속되게 사명이 있다.

비전통독 90일 [비전통독p267-269]

 

비전통독 55(1-13) 완독! 📖

예레미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앗던 시기는 유다 요시야 왕으로 앗수르가 바벨론에 멸망 당할 위기에 놓였고 애굽은 열국의 패권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나님은 유다의 죄악이 극에 달하자 멸하기로 작정하신다. 유다의 죄악은 음란한 마음과 눈으로 생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버리고 스스로 터진 웅덩이를 것이다.

1. 마음의 죄악 (1-10)

유다의 죄악은 마음의 죄악으로서 사람의 마음을 대변한다. 유다의 죄악으로 인한 예레미야 선지자의 쓰리고 아픈 마음은 하나님의 마음을 대변한다. 그러므로 예레미야서는 사람의 마음과 하나님의 마음을 대조하면서 도무지 구원 받을 없는 사람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드러낸다.

신약의 성도처럼 구약의 성도들도 율법의 행위로는 구원 받을 없고,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이 믿어지는 마음의 할례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멸망의 원인은 마음의 할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2. 언약의 파기 (11-13)

예레미야는 성전에서 발견된 언약 책의 내용에 힘입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깨뜨리고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에게 전쟁을 선포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언약을 파기하며 불순종한 백성은 징계를 받아 악한 이방 나라의 포로가 되지만또한 그곳에서 이방인을 구원하는 사명을 갖게 된다.

비전통독 90[비전통독p282-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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