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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백과 Bible Encyclopedia

성서인물 23인 연구

 

성서 인물(1) 아브라함

  1. 인물 아브라함

가) 셈 계통의 후손, 갈대아 우르에서 데라의 아들로 태어났다.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에 의하여 부르심을 받았으며 선택되었고 하나님의 뜻대로 승리의 길을 걸었다.

나) 아브람: 큰 아버지, 아브라함: 열국의 아버지, 아내 사라는 열국의 어머니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1. 성서속의 위치

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갈 3:6-9) 하나님의 부르심에 믿음으로 순종하여 움직임(히 11:8)

나) 복의 조상: 믿음으로 얻는 복을 가장 앞장서서 받은 인물이며 모델이다. 저주스런 인생에서 복의 인생으로 초대받음

다) 하나님의 은혜로 인생이 변화된 사람: 운명의 변화를 맛 봄.

당대의 사람 욥과 비교하여 보라.

  1. 아브라함의 믿음

가) 부르심에 응답: 신뢰함으로 순종하여 따름(창 12:1)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계획을 그대로 믿고 따름

나) 예배드리는 신앙: 가는 곳 마다 단을 쌓음(12:8,13:4,13:18)

다) 하나님께서 동행하심을 선택(13:5-18) 롯은 물을 택하였으나 아브라함은 물의 근원인 하나님을 선택함: 갈멜산의 하나님

라) 십일조를 드리는 신앙(14:17-20) 헌신의 생활: 자발적인 헌신의 길을 걸어감

마) 소돔 왕의 호의를 거절: 하나님으로 인하여 복을 받으려는 분명한 신앙으로 하나님의 은총을 선택함 (14:21-24)

바) 할례 받음: (17:9-14) 몸에 하나님의 표식을 가짐으로 구별된 자세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감

사) 부지중에 천사를 대접함(18:1-8) 대접하기를 힘쓰는 신앙 : 자원하여 나누는 신앙의 길을 걸어감

아) 중보기도하는 신앙(18:22-33) 다른 사람을 위한 기도에 힘을 더하는 남을 위한 신앙

자) 과감한 결단:(22:1-14) 하갈과 이스마엘을 쫓아냄: 인간관계를 포기함

차) 이삭을 바침:절대 순종, 헌신(22:1-14)

카) 혈통과 뿌리를 지킴(24:1-67) 며느리를 선택하는 것도 신앙적으로 택함

  1. 아브라함의 받은 복:

13:2, 13:14-17,14:13-16, 15:18-21,17:1-9, 21:1, 22:15-19

 

인물 연구(2)

본문: 창세기 5:21-32

에녹의 가정, 노아

  1. 경건의 가정

가) 하나님께 쓰임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나타난다.

나) 경건함으로 훈련된 신앙적 가문은 하나님의 역사의 도구로 쓰임을 받는다. 에녹은 경건의 신앙의 뿌리가 되었으며 그의 자손들이 하나님께 쓰임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

다) 구원의 방주를 지은 노아의 경건은 에녹에서부터 시작된다.

  1. 에녹, 므두셀라.

가)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았던 경건이 사람: 자녀를 낳은 것이 새로운 신앙적 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는 신앙적인 가정에서 자녀를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신앙적 배경의 중요성

나) 죄 많은 세상에서 구별된 모습을 가진 그는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움을 받았다. 승천한 신앙인

다) 므두셀라: 투창의 사람, 보냄을 받은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진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심판을 지연하는 사람

* 그는 가장 오래 산 인물로 기억된다. 그러나 그 햇수의 진정한 의미는 구원과 관계된다.

969(므두셀라 나이)= 187(라멕 출생)+182(노아출생)+600(홍수)

 

  1. 노아: “안식, 위로”라는 의미를 가진 자

가) 여호와께 은혜을 입은 자(창 6:8) 처음 은혜라는 말 등장

자격이 없으나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에 의하여 선택된 자

나) 의로운 사람 :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 죄악 경건의 삶을 산 사람이 만연한 세상에서 구별된 삶을 살아가는 신앙인

다) 하나님의 모든 명령에 그대로 순종하는 사람(6:22,7:5,8,16) 순종으로 동참하는 가족

명하신 대로 행동하는 신앙인: 순종에는 오랜 기간의 헌신과 희생이 따라야 했다. 전적인 복종의 사람

라) 가족을 영적으로 인도하며 지도하는 가정 지도자: 가족 전체가 방주 만드는 일에 동참하였다. 신속한 수행, 인내 수행

마) 마침내 승리한 신앙인: 최후의 승리자.

  1. 노아의 사역

가) 하나님의 구원의 사역에 동참하게 되었다. 자신으로 인하여 많은 생명을 건질 수 있게 되었다

나) 하나님의 새로운 창조에 쓰임을 받게 되었다. 창조의 복을 새롭게 시작하는 새 인물이 되었다.

다) 하나님의 언약을 받은 인물이 되었다.

 

**** 노아의 문제: 인간으로서의 결점도 있었다.

가) 술 취한 노아: 자녀들을 시험들게 만듦: 승리한 뒤에 다가오는 장애물

 

 

인물 연구(3) 이삭

  1. 이삭의 출생

가) 아브라함이 할례 언약 후에 하나님의 은총으로 얻은 아들 창17:9-14,17-19부지중에 소돔을 향하여 가는 사람(천사)를 대접한 후 그들 다의 축복으로 얻은 아들

나) 하나님께서 이름을 미리 지어 주심: 웃움: 하나님의 능력을 의심했던 때를 기억하라. 부족함에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라.

다) 이스마엘과 비교되는 영적인 아들: 진정한 영적 계보를 붙들어야 한다.

  1. 아브라함과 이삭의 신앙

가) 아브라함의 믿음의 시험에 동참하는 아들:25세에서 33세 가량의 나이의 이삭이 아버지의 번제를 순순히 받아들이는 것은 그의 믿음이 있었던 것이다.

나) 결혼의 문제를 하나님과 부모님께 맡기는 전적 의탁의 신앙

  1. 이삭의 신앙

가) 아내가 임신을 하지 못할 때 아내를 위하여 대신 기도하는(창25:21) 남편이었다. 이삭의 기도로 낳은 아들들이 에서와 야곱이다.

복된 가정의 모델이 되는 신앙인이었다. 기도하는 남성의 모습을 가져야 한다. (창 25:21)

나)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전적으로 맡기는 신앙이었다. 우물을 빼앗겨도 하나님께 원망하거나 불평하지 아니하였다.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누리는 신앙인이 되었다. 신뢰하는 가운데 이끄시는 하나님을 따르라.

다) 하나님께 단을 쌓으며 살아가는 예배하는 신앙인이다.

하나님께 단을 쌓고 우물을 파는 신앙인이었다.(창26:25)

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 신앙인이었다. 하나님께 복을 받은 사람이라고 인정을 받았다. (창 26:29)

마) 기도의 권리를 믿으며 부모로서의 기도의 사명을 알고 자신있게 기도하는 기도의 사람이었다.

  1. 이삭이 받는 복

가) 그의 인생은 복을 받고 누리는 인생이었다. (창25:11)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복으로 거부가 되었다. (창26:12-15) 남에게 시기를 받을 정도로 복을 받았다.

나) 날로 커가는 복을 누렸다. 기업이 확장되는 복을 누렸다. 르호봇의 복

다) 하나님의 언약을 받는 복을 누렸다.(창 26:3-4)

라) 믿음의 조상의 반열에 서게 된다. 아브라함, 이삭,야곱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한다.

 

인물 연구(4) 야곱= 이스라엘

야곱

가) 이스라엘민족의 뿌리: 개인이 아닌 민족의 이름을 얻은 자. 민족의 역사가 시작되는 사람, 아브라함에 대한 민족의 언약이 실현되는 사람

나) 인생의 진정한 승리자. 겨루어 이긴 자: 사람과의 겨룸에서 하나님과의 겨룸으로 변화된 사람. 하나님과 풀어야 모든 것이 풀린다.

다) 사모하는 축복을 실제로 소유한 사람: 믿음- 소원- 행동

  1. 그의 신앙은 어떠한 신앙이었는가?

가) 축복의 길을 아는 사람이었다. 아버지를 통한 하나님의 축복이 진정한 복임을 깨달았다. 병든 아버지라도 인정하는 믿음이 그에게 복을 임하게 하였다.

나) 축복을 사모하는 신앙이었다. 진정한 축복을 알고 얻기 위하여 사모하는 마음을 가진 신앙인이었다. 언약의 실현을 위하여 운명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신앙인이었다.

다) 하나님께 약속을 드리는 서원의 신앙인이었다.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며 자신도 하나님께 드릴 약속을 하였다.

성전 건축, 십일조, 하나님의 깊은 의도를 미리 아는 영적인 눈이 뜨인 신앙인이었다.

라) 고향을 사모하는 뿌리있는 신앙이었다.

마) 불가능한 것을 믿음으로 구하는 도전적인 신앙이었다. 점 있는 양, 아롱진 양을 구함: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신앙이었다.

바) 복의 근원으로서의 확신을 가진 신앙인이었다. (창 30:30)

사) 복을 위하여 끈기 있게 메달리는 신앙인이었다. 사람에게 메달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메달리는 자세가 중요하다.

아) 단을 회복하는 신앙인이었다. 엘벧엘의 하나님

1) 자신에게 속한 사람들의 우상을 버리도록 인도

2) 자신을 새롭게 정결케 하

3) 환란날에 구하신 하나님을 다시 기억함

자) 자녀들의 복을 비는 구복자의 사명을 감당함: 믿음으로 요셉의 아들등을 축복하고 기도하여 주는 믿음

  1. 야곱이 얻은 축복

가) 땅을 소유로 얻고 귀한 이름을 얻음

나) 영원한 후손에 대한 약속을 얻음(창 35:9-15)

 

인물 연구(5) 요셉

  1. 이름의 뜻: “여호와께서 더 하신다.”
  2. 가족 배경

가) 구약 족장 역사의 마지막 인물: 야곱의 아들중의 중심적인 인물

나) 야곱이 늙어서 사랑하는 여인 라헬에게서 얻은 아들: 특별한 사랑의 받게 되었다. 형들과 구별하려고 채색 옷을 지어 입었다. 사랑으로 인하여 시기를 받는 자가 되었다.

다) 성서 가운데 특별한 인물

1) 선하고 위대한 삶의 좋은 모델

2) 인격이나 경험의 면에서 그리스도를 가장 많이 닮은 자: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을 보여 주는 모델

  1. 요셉의 신앙

가) 꿈을 꾸는 신앙인이었다.(37:5) 자신의 소망을 가지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비젼을 받아들이는 신앙인이다. 하나님의 언약을 믿음으로 받아 들였고 고백하였다.(37:6)

나)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신앙(39:9)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신앙인이다.

다) 순결된 삶을 유지하는 신앙: 성결을 유지하는 자

라) 사람에게 변명하거나 원망을 하지 아니하였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며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는 신앙이었다.

1) 자신을 판 형제들을 원망하지 아니함

2) 보디발의 아내를 원망하지 아니함, 보디발을 원망하지 아니함

3) 술 맡은 관원을 원망하지 아니함

4) 하나님을 원망하지 아니함

마) 신앙의 고백을 즐거워 함: 자식을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고백

1) 므낫세:41:51 잊어 버림: 고난을 잊어 버리게 하신 하나님을 찬양함

2) 에브라임: 창성함: 하나님께서 수고한 땅에서 창성케 하심: 하나님께서 창성케 하심

바) 하나님의 섭리를 믿고 고백하는 신앙(45:5-8) 환란과 고난을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진행됨을 믿고 고백함

  1. 어떠한 삶을 살았는가?

가) 복의 근원의 삶을 살았다.

1) 보디발의 가정을 복 받게 만듦,

2) 가족들의 어려움을 해결함

3) 애굽나라와 주변 모든 국가의 위기를 해결함

나)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자였다. (39:2.3,21,23)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책임져 주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였다.

다)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인정을 받는 자였다.(39:4,21)

라) 언제나 형통하는 길을 걷게 됨(39:3, 23)

  1. 신앙의 결과

가) 환란이 변하여 축복으로 바뀜

나) 하나님께서 높이시는 축복을 받음

다) 명예를 축복을 받음

 

인물 연구(6) 모세

  1. 가족 배경

가) 부모가 함께 레위지파인 레위 가문에서 태어남(출 2:1)

나) 위험한 시기에 출생 (출 1:16):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생존

  1. 그의 운명의 3시기: 40년씩 구분이 된다.
  2. 모세의 부족한 면: 평벙한 사람이었다.

가)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여 혈기로 행동하는 젊음의 때

나) 자신의 부족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부인하는 늙음의 때.

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지 못하고 변명하는 때가 있었다.

1) 11절:자기 정체성의 부족: 과연 사명을 감당할 자인가?

하나님의 답변: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2) 13절: 나는 누구의 일군인가? 나를 부르신 이는 누구인가?

하나님의 답변: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다.

3) 출 4:1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리라. 주변 반응에 대한

불안: 사명 감당시 반응에 대한 염려

하나님의 답변과 확증: 기적을 통하여 확신을 주심

4) 4:10 하나님의 능력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격차

하나님의 대처: 할 말을 주시리라(11,12)

5) 4:13 할 만한 자를 보내소서: 하나님을 화나게 만듦

  1. 모세의 신앙

가) 부모의 신앙(히 11:23): 부모의 믿음의 교육은 자식에게 가장 위대한 재산: 세상의 임금을 두려워하지 아니함:

나)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함: 하나님의 백성의 반열에 서는 것을 기뻐함: 상 주심을 바라는 믿음이 있었다.

다) 눈에 보이는 애굽왕을 두려워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을 두려워 하였다.

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하는 신앙(출 14:13-14):

마) 하나님께 기도하는 신앙(출 15:25) 원망하는 백성앞에서 하나님께 기도, 전쟁을 위하여 기도(17:11)

바) 어른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는 겸손의 신앙인: 천부장을 세움

  1. 모세의 사명

가) 인간적으로 너무 늦은 때에 부르심을 받았다. 모든 것이 포기되었을 때 하나님은 사람을 부르신다.

나)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최선을 다하여 감당하였다. 자신의 능력으로 행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명을 감당

다) 민족의 지도자로 쓰임을 받았다. 가치있는 인생을 마쳤다.

 

 

 

인물연구(7) 아론

  1. 인물 아론

가) 이름의 뜻: 밝히다. 능력의 산, 교화하다.

나) 모세보다 3살 위인 모세의 형(출 7:7)으로 레위자손에 속한다.

  1. 아론의 신앙

가) 말씀을 그대로 받는 믿음이 있었다. 모세를 통하여 듣는 것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순수함이 있었다. (출 4:28)

나) 말씀을 그대로 전하는 믿음이 있었다. (출 4:30) 들은 말씀을 그대로 전하는 증거하는 신앙이었다. 바로 앞에서와 백성들 앞에서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였다.

다) 모세와 더불어 하나님의 능력으로 기적을 일으키는 믿음이 있었다. 기적을 믿음의 사람을 통하여 역사하신다.

라) 모세의 팔을 들어 전쟁에 이기게 하는 영적 동역자의 역할을 감당하는 겸손한 신앙인이었다.

마) 하나님의 징계속에서 원망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찾는 신앙 아들들의 죽음앞에서 침묵, 모세의 지도에 순종함 (레10:3)

  1. 그의 범죄: 그의 인생은 범죄의 연속이었다.

가) 아론의 교만: 모세가 구스여인을 취하였을 때 미리암과 함께 모세를 비방(민 12:1) :하나님의 진노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은 대가를 치루어야 한다.

나) 가데스에서 물이 없었을 때 지팡이로 돌을 두 번 침으로 가나안으로 들어 갈 자격을 모세와 함께 상실함

다)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 간 동안 백성들의 성화에 못 이겨서 금 송아지를 만듦(출 32:1-6), 불신은 우상을 만든다.

라) 아론의 아들들의 범죄(레 10:1-2): 나답과 아비후가 여호와의 명하지 않은 다른 불로 분향하려다가 죽음: 의도가 잘못된 직무의 오용이나 악용이 아닐지라도 잘못된 제사를 징계하심

마) 아론은 죄인에 불과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를 들어서 사용. 민 16장에서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등이 담합하여 모세와 아론에게 대적한 것도 당연한 결과이다.

바) 그리스도 예수만이 우리의 진정한 제사장이 되신다. (히 9장)

  1. 그의 사역

가) 대리인이며 대언자의 사역을 겸손히 감당하였다.

나) 민족을 이끄는 일에 항상 함께 하였다. (민 2:1) 비난도 함께

나) 성막이 완공된 뒤에 대제사장으로 부르심을 받고 백성을 위한 제사를 드리는 자로서 성별을 받았다.

 

인물연구(8) 여호수아

  1. 인물 여호수아

가) 에브라임지파 눈의 아들,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이스라엘의 성공적인 지도자로 쓰임을 받는다.

다) 모세의 후계자로서 민족을 가나안으로 이끌어 들임

  1. 여호수아에 대한 성경의 소개

가) 모세의 수종자이었다.( 출 24:13, 33:11) 항상 모세의 곁에서 함께 하였던 사람으로 많은 것을 체험하였다.(출 24:13) 모세의 실세적인 조력자로서 모세의 권위를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 모세의 덕망과 인격과 필요를 채웠다.

나) 하나님의 종이었다. (수 24:29) 모세의 종만이 아니라 탁월한 하나님의 종이었다.

다) 모세의 계승자로 세워졌다. 모세의 지도적 권위를 이어 받았다. 하나님에 의하여 인정되었고 (민27:18-20) 모세의 존귀를 물려받음. 섬길 줄 아는 사람이 섬김을 받는다.

라) 전쟁의 지도자로서 쓰임을 받았다.

  1. 그의 신앙

가) 회막을 항상 지키는 성실한 신앙인이었다. (출 33:11) 세상적인 전쟁의 수행만이 아니라 회막을 지키는 책임을 다하였다.

나) 담대하고 확신에 찬 소망의 눈을 가진 자였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믿음의 눈으로 하나님의 약속의 땅을 바라보았다(민 14:6-8)

다)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약속을 받고 담대하게 살아 간 신앙인: 하나님의 함께 하심으로 담대한 자이다. (수 1:6,7,9,18)

라) 믿음으로 전쟁에 임하며 순종으로 방법을 택한 순종의 신앙인 여리고성을 이기는 것은 철저한 순종과 담순한 믿음의 결과

마)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하며 약속을 신뢰하는 신앙인 (수 1:4-5)

바) 사람의 힘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 법궤를 앞세웠다. (수 3:6)

사)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며 표현하며 자녀들에게 신앙의 교육을 감당하는 신앙인 (수 4:20-22) 길갈의 고백

아) 삶속에서 기도로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실질적으로 체험하는 사람이었다. (수 10:10-13) 벧호른의 전투에서 기도로 승리

자) 철저한 순종의 사람: 모세에게 행한대로 그대로 순종(수11:15)

차) 백성의 화합을 잘 이룬 지혜로운 분배자였다. 원망없는 분배

바) 신앙을 상속으로 물려 주는 신앙인이다. (수 24:14-16)

  1. 그의 실수

가) 때로 사람을 의지한 약함이 있었다.

나) 때때로 인간의 힘에 대한 의지로 인한 교만의 실수도 행하였다.

 

인물연구(9) 갈렙

  1. 갈렙의 배경

가) 유다지파에 속한 인물로서 출애굽 당시 유다지파의 대표

나) 유다지파: 12지파중에 가장 복받은 지파:

1) 야곱의 자녀를 위한 기도가운데 가장 귀한 기도의 은총을 받은 지파 :가장 좋은 내용의 기도를 가장 많이 받음

2) 광야의 행진 중에 가장 앞장서서 나아간 용감한 지파:

3) 회막의 문앞을 지키는 지파: 동쪽에 서게 되었다.

다) 유다의 축복받은 비결: 아버지의 마음을 기쁘게 하며 형제들을 위한 희생의 마음을 가진 자였다.

1) 요셉의 위기의 때에 그의 목숨을 건진다. (창 37:26-27)

2) 형제들을 대표하는 역할을 감당함(창 44:14 )

3) 어버지를 생각하는 유다(창44:31-32)

  1. 갈렙의 믿음

가) 가나안 땅 탐지의 결과의 보고:

1) 담대한 믿음의 소유자: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2) 긍정적인 신앙의 눈을 가진 자: 승리를 확신하는 믿음,

3) 소망의 입술을 가진 자 (민 13:30) 다른 사람들에게 소망을 전하는 입술이다.

4) 하나님께 승리가 달려 있음을 고백하는 믿음: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허락하신다. (민 14:7)

5)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려는자: 파견의 음성을 들음

나) 항상 전쟁에 앞 장선 사람이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전쟁의 현장에 아론과 훌은 기도의 자리에 있었다.

다) 스스로 보기에도 부끄러움이 없이 충성을 다한 최선의 사람이었다. 하나님을 온전히 쫓았다고 자부함(수 14:8-9

라) 지칠 줄 모르는 힘을가진 능동적인 사람이었다. (수 14:11)

85세에도 싸울 힘이 있었다. 사울 의지가 있었다.

마) 축복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더욱 넘치게 받기를 사모하는 사람이었다. (수 14:12)

바) 여호와께 온전히 순종하는 사람이었다(민 32:12, 신 1:36, 민 14:24, 38) 그러므로 그들만이 가나안에 들어갔다.

사) 딸에게도 재산을 분배해 주는 깨어있는 사람이었다.

  1. 믿음의 결과

가)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 하심을 보여 주셨다. (민 14:10)

나) 탐지하러 갔던 사람들 중에 가나안에 두 명만 들어갔다.

다) 귀한 땅 헤브론을 개인의 기업으로 소유하게 되었다.

 

인물연구(10) 라합

  1. 출신

가) 아모리족속으로 여리고에서 살았다. 이방여인

나) 직업은 기생으로 “거만함, 격렬함, 광대함”이라는 이름의 뜻을 가지고 있었다. 죄인으로서의 모델

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와는 원천적으로 상관이 없는 사람

  1. 라합의 운명

가) 그리스도의 족보에 들어 가게 된다.

나) 이스라엘의 여리고의 정복의 역사가운데서 건짐을 받는 사람

자신만이 아니라 가족까지 구원을 시키는 복의 뿌리

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원의 역사를 보여주었다.

  1. 라합의 믿음

가) 여호와 신앙: 여호와 하나님을 인정하는 신앙: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신앙

1) 이스라엘민족을 이끈 이는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이심을 고백하고 있다.

여호수아와 비교된다.

2) 하나님은 역사 속에서 구체적으로 활동하시며 자신의 백성을 위하여 일하시는 분이심을 알았다.

3) 상천하지의 유일하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있었다.

유일신에 대한 분명한 고백이 있었다.

나) 행동하는 신앙: 선하게 대하는 신앙 (약 2:25)

1) 입술의 신앙이 아니라 행동으로 이어지는 신앙이었다. 라합은 믿음으로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하였다(히 11:31)

2)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의 신앙이었다.포기를 감수하는 신앙

다) 표를 구하는 신앙: 정탐군들에게 자신을 구원할 약속의 표를 구하는 라합: 눈에 보이는 증거를 원하는 것은 좋은 믿음이다.

표를 구하는 것이 불신앙이 아니라 신앙이다.

산 증거를 구하는 것은 믿음이 있는 사람이 행하는 자세이다.

저주를 피할 표를 구하는 요구: 기도로 응답을 원하는 라합:

붉은 줄을 얻는 라합: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구속의 증거물을 받는 라합: 붉은 줄은 라합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되었다.

라) 표를 메다는 신앙

약속을 두려움이 없이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모습을 가졌다.

받은 십자가를 밖에 거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마) 가족을 함께 구하는 신앙: 자신으로 인하여 가족이 구원을 받는 신앙: 복의 근원이 되는 믿음을 가졌다.

 

 

인물연구(11)

기드온

 

  1. 사사 시대

가) 여호수아가 죽고 이스라엘 왕 사울이 등극하기까지 340년간

나) 거룩한 하나님의 땅에서 이방인의 죄악된 삶에 빠져 든 백성들: 가나안 정복시 완전 척결하지 못했던 가나안 주민

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한 환란의 때에 회개하는 그들에게 사사를 통한 구원의 역사를 허락하시었다.

라) 영적인 악순환: 복된 땅에서의 복된 삶- 범죄-이방인을 통한 심판- 백성들의 회개- 사사를 통한 구원- 회복

  1. 기드온 시대의 배경

가) 굴과 산성에 피난하여 사는 이스라엘백성:

나) 헛된 수고의 삶: 파종조차도 못하게 하는 절망적인 현실:

  1. 인물 기드온

가) 하나님의 사람으로 부적절하게 보이는 인물

1) 두려움가운데 타작을 하는 약한 사람:

2) 하나님에 대한 전적인 실망을 가진 사람(삿 6:13)

3) 자기 자신에 대한 실망으로 자신을 인정하지 못하였다.

나) 증거를 보아야 믿는 믿음: 한 번의 증거로 만족하지 못함

1) 첫 번째 증거(삿 6:21): 불로 살라지는 고기와 무교전병

2) 두 번째 증거(6:36-40) 양털 뭉치와 이슬

3) 꿈 꾸는 자의 꿈과 해석을 듣고 힘을 내는 기드온

  1. 기드온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 약한 자가 강하여 지는 길

가) 큰 용사여: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선언: 새로운 존재로 여김

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다) 하나님의 파송을 받음(삿 6:14)

라) 하나님께서 보장하시는 말씀(6:16) 한 사람을 치듯 하리라.

마) 평안을 보장하시는 하나님: 여호와 살롬(6:24)

  1. 결단을 한 기드온

가) 거짓 신인 바알의 단을 헐고 하나님의 단을 쌓은 뒤에 예배를 회복함(6:28)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배함

나) 여호와의 신에 감동을 받고 사명의 사람으로 세움을 받음(6:34)

다) 증거를 통한 확신: 체험을 통한 확신: 체험을 구하는 신앙(6:37)

라)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믿고 믿음으로 전쟁터에 나아감

1) 하나님의 요구: 나로 인하여 승리함을 믿으라

2) 300명의 군사로만 싸움:

3) 나팔과 빈 항아리와 횃불만을 들고 나아감:

 

  1. 기드온의 말년

가) 승리후의 백성의 요구: 우리를 통치하소서: 왕으로 세우려는 백성의 유혹에 넘어가지 아니함(8:22)

진정한 통치자는 하나님이심을 고백하였다( 8:23)

나) 그러나 그에게 실수가 있었다. 물질에 대한 욕구: 금귀고리에 대한 욕심로 인하여 (8:24) 많은 금붙이를 얻게 되었고 그것으로 금 에봇을 만들어 입음: 인생의 자랑거리를 만듦: 결국 그것은 예배의 대상이 되는 우상이 되었고 점고를 위하여 사용되었고 기드온의 집에 올무가 되었다( 8:27) 성공이 가져오는 시험

다) 아내를 많이 두고 70명의 자식을 낳음

  1. 기드온을 향한 상급

가) 40년동안 나라를 평안하게 만들었다.

나) 백성들이 항상 복종하는 진정한 지도자의 삶을 살았다.

인물연구(12)

삼손

 

  1. 인물

가) 단지파, 소라땅에 거하는 마노아의 아들로 20년간 사사

나) 아이를 잉태치 못하는 어머니에게 여호와의 사자의 계시로 출생을 예고

다) 나실인으로 기를 것을 명함받음: 출생 전부터 택함을 받은 아이로 구별됨

  1. 택함을 받데 되는 상황

가) 인물의 필요성: 민족의 어려움에 항상 사람을 들어서 사용 하시는 하나님은 지금도 사람을 택하여 부르시기를 원하심

나) 긴급성: 일군이 매우 급하게 필요하게 되었다.

40년간 불레셋 사람에게 고통을 당하는 이스라엘민족

다) 인물의 조건: 구별되게 성장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일군의 하나님의 조건에 맞아야 한다. 하나님의 손에 쓰임 받기에 합당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위대성을 드러낼 사람

  1. 나실인

가) 부모가 함께 길러야 한다. 구별되게 길러야 한다. 우리의 자녀를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받게 구별되게 길러야 한다.

나) 나실인의 특징: 구별되어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구별되게 길러져야 한다.

1)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라. 부정한 것은 먹지 말라.

2)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

3) 하나님의 사람으로 여겨야 한다.

다) 부모의 교육을 스스로 따르고 평생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한다.

  1. 삼손의 믿음과 승리의 삶

가) 하나님의 신에 감동되어 행동하는 신앙 (13:25, 14:6)

나) 힘이 들 때 기도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간구하는 믿음

다) 머리털의 성장과 함께 믿음도 자라야 한다. (16:22)

  1. 삼손의 실수

가) 이방여인에 대한 사랑: 할례 받지 아니한 블레셋 여인을 사모

나) 하나님의 소리보다 사람의 소리에 귀를 기울임: 번민을 제공

다) 머리털이 잘리움과 동시에 힘이 소실됨

  1. 회복하는 삼손: 마지막을 승리로 장식하는 삼손

가) 머리털이 자람과 동시에 믿음의 회복

나) 하나님께 간구하는 신앙의 회복: 기도의 회복

다) 사역의 회복: 한 순간에 두 갑절을 역사를 이룸

 

인물연구(13)

 

  1. 인물

가) “아름다움” “우정”이라는 뜻을 가진 모압출신 여인

나) 사사시대의 사람으로서 나오미의 아들 말론과 결혼하였다.

후에 시아버지 엘레멜렉과 남편 말론과 시동생 기룐이 죽게 되고 과부가 되었다.

다) 나오미가 홀로 고향으로 돌아가려고 할 때에 오르바는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갔지만 룻은 어머니와 함께 가나안을 향하여 베들레헴성으로 시어머니를 따라 갔다.

  1. 룻의 신앙

가) 결단하는 신앙: 좋은 것을 선택하는 신앙

1) 룻은 과거로 돌아 가려고 하지 않았다. 영적인 전진의 길을 선택하였다. 이미 선택한 믿음의 길을 달려가기로 결심하였다. 고향으로 돌아 가는 것은 우상의 길로 돌아 가는 것이었다.

2)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리라.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리라.

3) 참된 하나님,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선택하였다.

택함받은 민족, 하나님의 민족이 되기를 결심하였다.

4) 저주의 혈통을 끊고 복의 혈통으로 접붙임을 하는 신앙

새로운 혈통의 시작을 사모하는 신앙

5) 오직 하나님께만 소망을 두기로 결심하였다.

나) 부모를 섬기는 신앙:

1) 어머니 나오미를 위하여 일하며 봉양할 수 있는 것을 기쁨으로 여기며 최선을 다하는 며느리였다. 섬길 줄 아는 사람이었다.

2) 부모의 말씀에 순종을 하는 믿음이었다. 나오미의 명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며 행동하는 신앙적 자세

다) 사람의 사랑을 받는 신앙

1) 보아스의 사랑의 받음 (룻 2:8)

2) 어머니의 사랑을 받음 (룻 3:1)

  1. 룻이 받은 상급

가) 보아스의 아내로 풍성한 삶을 누림: 하나님의 백성의 가문에 속하며 세상적으로도 풍성한 삶을 누림: 영육간의 축복 누림

나) 다윗의 조상이 됨: 다윗의 증조모

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 들어감

 

 

 

 

 

 

 

 

 

 

 

 

 

인물연구(14)

한나

 

  1. 인물

가) 에브라임 지파 엘가나의 아내로서 남편의 사랑을 받았다. 그녀에게는 아들이 없었으나 다른 아내 브닌나는 자식이 있었다.

나) 아들이 있는 브닌나가 자신의 아들이 없음을 조롱함으로 인하여 마음이 격동하여 번민함:

2, 한나의 신앙

가)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였다.

1) 인간이 진정 누려야 할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임을 알았다.

영원한 사랑, 본질적인 사랑을 받아야 한다.

2) 사람과 싸우지 아니하였다. 헛된 것을 의지하지 아니하였고 인간적인 것으로 겨루지 아니하였다.

나) 대상을 바로 찾았다. 기도의 대상을 분명히 정하였다.

인생의 문제를 복으로 바꾸실 분은 하나님이시다.

다) 하나님을 바르게 이해하였다 (시 9:10) 바른 하나님 이해

1)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하였다.

2) 하나님은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는 전능하신 분

라) 문제의 해결책을 바로 찾았다. 성전을 찾아가 기도함으로 해결하기를 원하였다. 성소에서 기도할 때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알았다. (시편20:1-2)

마) 기도의 방법을 바르게 택하였다.

1) 통곡의 기도를 드렸다. 간절한 마음으로 구하였다.

2) 구체적인 기도를 드렸다. 아들을 구하였다.

3) 서원의 기도를 드렸다. 나실인으로 기를 것으로 서원하였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드릴 것을 서원 하였고 서원.

서원을 지키는 신앙인이었다. (1:28)

4)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증거만을 구하였다.

바) 사람의 오해를 받을 정도로 기도하였다. 엘리 제사장의 오해를 받았으나 대항하지 아니하는 겸손한 기도의 대도를 가짐

사) 축복의 선언을 받는 기도의 주인공이 되었다 구한 것을 응답받는 신앙인이 되었다. 기도는 응답으로 이어져야 한다.

아) 축복의 선언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신앙의 여인이었다.

얼굴에 수색을 버리는 믿음의 사람이었다.

  1. 한나가 누린 축복

가) 기도의 응답의 복을 누렸다. 잉태하는 복을 누림(1:20)

나) 구하지 아니하는 큰 복을 누리게 되었다. 3남 2녀를 더 얻게 됨(2:21)

드린 것보다 많은 것을 얻게 되었다

 

 

인물연구(15)

사무엘

 

  1. 인물 사무엘

가) 이름: “하나님께 간구함, 하나님께서 지명하심”이란 의미

나) 가정 배경: 레위인 고핫 자손인 엘가나와 한나의 첫 아들로 어머니의 서원기도로 태어났으며 영적인 교육속에 성장

다) 나실인으로 성장했다. 하나님앞에서 구별된 사람으로 어릴적부터 성전에서 성장을 하며 제사장앞에서 하나님을 섬김

  1. 시대적 배경

가) 여호와의 말씀의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다.

전체가 우상에 빠졌으며 말씀의 없음으로 영적 혼미

나) 민족적으로 어려움에 처하여 있었다. 법궤를 이용하려는 이스라엘 민족(4:3)과 전쟁에서 법궤를 빼앗김 :전쟁에서 철저하게 패배하는 이스라엘민족(삼상 4:10-11)

  1. 사무엘과 하나님의 함께 하심

가) 사명자로 부름을 받은 사무엘: 일군을 부르시는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당신의 도구로 부르심:

나) 하나님께서 그에게 당신의 뜻을 전하시었다.

다)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으며 성장(2:26)

  1. 사무엘의 아름다운 면

가) 성전을 지키는 믿음(3:3) 잠을 자도 성전에서 잠을 잘 때에 하나님께서 그를 부르시었다.

나)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귀가 열린 믿음(3:10)

사람을 택할 때도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택하였다, (16:7)

다) 하나님의 음성을 그대로 전하는 믿음(3:18) 엘리 제사장의 가정의 멸망을 전함, 사울 임금의 망할 것을 그대로 전함(15:23)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것을 두려워하지 아니함

라) 하나님의 사역을 담대하게 감당하는 사역자: 사울을 왕으로 세우는 사무엘(10:1) 다윗을 왕으로 세우고 기름을 부었다.

마) 문제를 기도로 해결하는 사무엘: 미스바에 모여서 기도로 민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무엘(7:5) 백성들도 사무엘의 기도를 인정하였다, 기도를 쉬는 것을 죄로 여김 (12:23)

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 것을 권면한 선지자의 역할을 감당하였다(12:23-25)

  1. 사무엘은 어떠한 사람으로 쓰임을 받았는가?

가) 선지자로 쓰임을 받았다. 나) 중보자로 쓰임을 받았다.

다) 제사장으로 쓰임을 받았다. 라) 사사로 쓰임을 받았다.

 

인물연구(16)

임금 사울

 

  1. 인물과 시대 배경

가) 야곱의 마지막 아들 베냐민 지파, 기스의 아들로서 키도 크고 준수한 외모를 가진 사람(삼상 9:2)이름의 뜻:요청함, 요구함

나) 임금을 요구하는 백성들(삼상 8:5): 하나님의 전적인 보호하심에 대한 불신으로 인한 요구

다) 하나님께서 백성의 요구에 응답하시면서 백성이 뽑는 왕이 아닌 선지자가 세우는 왕을 허락하시었다.

  1. 초창기의 사울의 자세: 왕이 되기에 합당한 자세: 영으로 시작

가) 부모에 대한 자세가 바르게 형성되었다. 순종하는 소년

나) 부모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자세가 있었다. (9:5)

다) 하나님의 사람의 지도를 받으려는 겸손의 자세:

라) 하나님의 사람을 찾아 갈 때에 예물을 드려야 한다고 믿음

마) 처음에는 겸손한 사람이었다. 자신은 미약하여 고백

바) 기름 부음을 받는 사울(9:22-10:1) 사무엘과 함께 대화하고 사무엘이 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후 기름 부음을 받음

사) 여호와의 신을 받고 예언도 하는 사람이 되었고 하나님께서 함께 하는 사람이 되었다(10:6-13)

  1. 왕으로서의 사역

가) 하나님의 신에 감동되어 암몬사람과 싸워 이김:

나) 한 동안은 사무엘의 영적 지도를 받으며 귀한 삶을 살았다.

  1. 그에게 다가 온 문제: 육적으로 변하는 사울

가) 왕이 된 지 2년 만에 사울은 스스로 번제드리는 영적 실책

나) 저주를 함부로 말하는 사울(14:24)

다) 불순종하는 사울: 아말렉과의 싸움에서 아무 것도 남기지 말고 진멸하라고 하심(15:3, 15:9)

라) 늦게 후회하고 사무엘을 찾아 온 사울: 변명하는 사울:

마) 하나님께서 다윗을 선택하신 이후에 사울은 악신에게 들림

바) 후에는 광적으로 하나님께서 세우신 다윗을 시기하고 미워하고 대적하다가 멸망의 길을 자초함

사) 영적인 깊이가 없는 그는 엔돌의 신접한 자(무당)를 찾기 시작

  1. 사울의 최후: 저주스런 말년

가) 저주스런 예언으로 인하여 두려움에 떨며 음식을 먹지 못함

나)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패전: 아들들의 죽음을 먼저 보게 됨

다) 왕으로서의 비극 : 상대방의 왕과 싸우다 죽는 것이 아니라 사병의 활에 우연히 맞음: 머리를 베임을 당하고 갑옷은 사방으로 전해서 조롱당함

 

 

 

 

 

 

 

인물연구(17)

요나단

 

  1. 배경

가) 사울 왕이 아내 아히노암에게서 얻은 3남2녀 중 큰아들로서 “여호와께서 주시는 자”라는 이름을 지니고 있었다.

나) 아버지를 이어 왕의 자리에 올라갈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자였다. 하나님께서 세우지 아니하였음을 알았다.

다) 이미 사무엘이 사울에게 다른 왕을 세우셨음을 선언하였고(삼상13:14, 15:28) 왕을 버리셨다고 선언하였다(삼상 15:23)

  1. 인물됨

가) 훌륭한 군인이었다. 블레셋 사람을 두려워하지 아니하였다.

담대함은 여호와 하나님으로 인한 신앙 때문(삼상 14:6)

1)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일하실 것이다.

2) 여호와의 구원은 사람의 많고 적음에 달리지 아니하였다.

3) 하나님의 뜻에 맡기는 신앙의 사람이었다. (14:9-10)

4) 적진에 달려들어가 이 십명 가량을 도륙하였다.

나) 좋은 우정을 가진 사람이었다. 친구를 자신과 같이 사랑(18:1)

시기함이 없이 자신의 것을 아낌없이 주는 신실한 사랑

다) 사람과의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는 자였다. 다윗과 언약을 맺었으며(18:3) 어떠한 환경에서도 변개하지 아니하였다.

라) 다윗을 보호하고 지키는 요나단: 다윗을 죽이려는 사울의 흉계를 다윗에게 알려 줌(19:2) 피할 곳을 알려 주고 아버지의 계획을 알려 주기로 약속함(19:3. 20:2)

마) 다윗을 변호하여 준다. (19:4-5) 다른 사람에 대하여 좋은 것만을 이야기하여 화평케 하는 역할을 감당하였다. 아버지로 하여금 더 이상 죄를 짓지 아니하게 하려 하였다. 그러한 일로 다시 다윗을 사울에게로 들어오게 하였다. (19:7) 때로는 거짓말을 하면서 다윗을 변호하였다.(20:28-29)

바) 친구를 축복하며 헤어짐: 울면서 헤어지고(20:41)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며 축복하였다(20:42)

  1. 요나단의 죽음

가) 길보아산에서의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형제들과 함께 전사함(31:2). 요나단의 죽음의 소식을 접한 다윗은 슬피울며 금식하였고(삼하 1:4, 12)소식을 전한 아말렉 소년을 죽였다.

나) 요나단의 죽음을 슬퍼하여 조사를 지어 부름(삼하 1:17-27)

다) 다윗은 요나단을 위하여 사울의 집에 은총을 베풀기로 작정.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이 절뚝발이로 살아가고 있었는데 그를 데려다가 왕자처럼 살게 하였다. (삼하 9:1-13)

인물연구(18)

다윗

 

  1. 구속사 속의 다윗

가) 구속사의 중심 인물: 이스라엘역사의 중심인물 : 역대상하 중심

나)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행 13:22_23)

다) 신앙인의 모델, 축복의 모델

  1. 인물

가) 유다지파 베들레헴출신 이새의 막내 아들: 목동 생활

나) 점점 나아지는 인생을 살은 자(삼하 3:1)

  1. 다윗의 신앙

가) 성실한 삶의 자세(삼상 16:11) 자신의 삶의 자리에서 책임있는 삶의 자세를 지니고 살았다. 하나님의 성전에서 일할 자는 세상에서도 분명한 삶의 자세를 보여야 한다.

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는 자(삼상 17:26) 하나님을 위하여 생명을 걸고 살았다. 삶과 죽음의 분명한 목적을 가졌다. 살든지 죽든지 그리스도를 존귀케 하려고 하여야 한다.

다) 기름부음을 받은 자를 존귀하게 대하는 자세(삼상 24:6) 하나님의 사람에게 대적하는 자세를 갖지 아니하였다. 사울 왕은 아히멜렉외 84명의 제사장을 마음대로 죽임(삼상22:1-20)

라) 성전건축에 대한 강력한 열망(삼하 7:1-2) 마음만 먹어도 축복하심: 다윗언약을 허락하심(삼하 7:8-17) 허락이 없자 아들이 건축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함

마) 하나님의 신에 감동이 되어 살아감(삼상 16:13) 성령충만한 삶. 사울은 악신에 들려서 살아감(삼상16:15)

바) 법궤를 모시기를 즐겨함: 말씀을 사모하는 생활, 하나님 모시기를 즐겨함(삼하 6:12-15)

사) 범죄를 쉽게 시인하고 하나님께 사함을 받음(삼하 12:13) 의인을 부르시는 것이 아니라 회개하는 죄인을 사용하심

아) 하나님과 대화하는 생활(삼하2:1) 인간의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결정에 따르는 자세

자) 하나님의 결정에 순종하는 자세(삼하 12:15-23)

차) 기도하며 찬양하는 생활(삼하 22:1)

카) 모든 것을 하나님께 드리고 헌신하는 생활(삼하 8:1)

  1. 신앙의 결과

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으로 어디가든지 승리(삼하 5:10, 8:6)

나) 명예를 얻고(삼하 8:13) 자녀들이 더욱 잘되는 역사가 있음

(삼하7:12-17) 점점 나아지는 가문이 됨

다) 좋은 동역자를 주심(삼상 18:1, 19:14,20:9)

 

 

 

 

 

 

 

 

 

인물연구(19)

솔로몬

 

  1. 인물 배경

가) 다윗과 밧세바의 사이에서 태어남: 범죄(삼하 11:)로 태어난 아이의 죽음(삼하 12:18)을 믿음으로 받아들인 후( 11:22)

나) “평화”“평화스러움”이라는 이름의 뜻을 지니고 있다. 선지자 나단이 여호와의 지시를 받아서 “여디디야”라는 이름을 전하여 주었다. = 여호와께서 사랑하신다.

다) 왕권에 대한 투쟁에서 마지막 승리자: 압살롬의 반역과 실패

(삼하15:-18:) 아도니야의 음모와 실패(왕상1:5-14)

  1. 왕이 되는 솔로몬: 축복의 삼겹줄

가) 선지자 나단의 후원이 있었다.

나) 어머니 밧세바의 노력과 아버지의 선언이 있었다.

다) 아들에게 명하는 아버지의 유언 (왕상 2:1-9) 부모가 자식에게 남겨 주어야 할 진정한 축복은 자신의 믿음이다

1) 힘써 대장부가 되라.

2) 하나님의 명령대로 살아라.

3) 가까이 할 사람과 멀리 할 사람을 구별하라.

  1. 솔로몬의 아름다운 점

가) 기브온에서 일천번제를 드리는 솔로몬(왕상 3:4)

나) 자신을 아이라고 여기는 겸손이 있었다. (3:7)

다) 지혜를 구하는 솔로몬: 진정 구하여야 할 것을 구하였다.

1) 백성을 위한 지혜를 구하였다. 바른 통치를 위한 지혜

2) 선악을 분별하는 지혜를 구하였다.

3) 하나님의 축복으로 지혜의 마음을 얻음:

라) 성전을 짓는 솔로몬(왕상 5:1-6:38)

성전을 짓고 언약궤를 모시고 성전을 하나님께 봉헌하였다.

마) 성전을 위한 바른 기도(8:22-66) 바른 성전에 대한 이해

바) 성전을 건축하고 난 뒤에 하나님께서 임재하심으로 계약주심

  1. 바른 신앙으로 인한 축복

가) 귀한 지혜의 사람으로 인정을 받음: 지혜로운 판결(3:16-28)

뛰어난 지혜로 인한 소문(4:29-34)로 잠언과 시를 많이 지음

나) 부와 영광도 함께 얻음(3:13, 4:21-28, 10:14-29)

  1. 솔로몬의 타락

가) 바로의 딸과 결혼하고 이방의 여인(모압, 암몬, 에돔,시돈, 헷)을 사랑하는 솔로몬: (11:1)

나) 이방 여인으로 인한 우상이 성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하나님을 떠나는 솔로몬(11:9)

다) 많은 원수들이 생겨남

 

 

 

 

 

인물연구(20)

다윗 주변의 사람들

 

  1. 다윗의 주변 인물

가) 주변에는 도울 자가 많았다. 스스로 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내신 도울 자로 인하여 귀한 인생을 마치게 되었다.

나) 다윗의 주변에는 해가 되는 사람도 있었다. 그 모든 사람도 다윗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이었다.

1) 사울왕, 2) 압살롬

3) 시므이 4) 비그리의 아들 세바(삼하20:2-3)

다) 유익한 사람을 만나게 해달라고 기도하여야 하며 악한 사람을 통해서도 성숙할 수 있도록 기도하라.

  1. 유익한 사람들

가) 좋은 친구: 요나단(인물연구 17 참조)

나) 군대 장관: 요압(삼하 8:16)

1) 왕의 마음을 읽을 줄 아는 지혜의 사람이었다.

잘못하여 도망한 압살롬을 향한 심정을 파악(삼하14:1)

2) 지혜롭게 사람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중재하는 사람

3) 전투에서 앞장서서 싸우는 용감한 군사였다.

많은 무리를 효율적으로 지휘하는 좋은 지휘관

4) 왕에게 적당한 조언을 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압살롬의 죽음을 슬퍼할 때에 조언을 잘함

다윗왕이 어리석은 판단을 할 때에도 영적인 지혜를 가지고 옳게 판단하도록 도왔다(삼하 24:3)

* 다윗의 주변에는 요압과 같은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수 많은 좋은 용사들이 있음으로 모든 전쟁에서 승리했다.

다) 제사장: 사독(아히둡의 아들)은 헌신적으로 다윗을 위하여 기도하며 하나님의 복을 받도록 도왔다(삼하15:24-29),

아비아달의 아버지 아히멜렉(삼상 22:11)

아히멜렉2(아비아달의 아들)

라) 선지자: 나단: 하나님께서 보내시어 하나님의 뜻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자(삼하12:1)다윗의 좋은 영적인 상담자였다.

범죄하였을 때 회개하도록 도와 주는 자였다.

선견자 갓도 빗나간 길은 걸을 때에 깨닫게 하는 귀한 하나님의 사람이었다. (삼하 24:11) 갓은 그에게 잘못을 해결 할 길을 가르쳐 주었다. (삼하 24:18)

마) 어려울 때 도운 자: 길르앗 바실래의 아들(왕상 2:7) ,

바) 궁을 짓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보내어 준 두로왕 히람

 

인물연구(21)

다윗 주변의 어리석은 사람들

 

  1. 어리석은 자들

가) 복된 다윗과 함께 하면서도 함께 복을 누리지 못하는 자들

복의 반열에 함께 서지 못하는 사람

나) 영적 분별력의 부족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해 못한 사람들

인간적 면에서 부족없으나 영적인 면에서 문제있는 자들

  1. 웃사: 의도는 좋으나 하나님의 방법을 모르는 자

가) 기브온 족속(수9:17,23)의 아비나답의 아들: 자신의 집에 하나님의 궤가 모셔져 있었다. 궤를 가까이 하다보니 인간적으로는 가까워 졌으나 영적으로 대하는 법을 모르고 있었다.

나) 법궤를 모시는 방법을 모름: 제사장의 어깨에 메워야 할 궤를 수레에 실었다:

다) 무지한 잘못된 충성을 하나님은 기뻐하지 아니하신다.

악하고 충성된 자가 되지 말라.

라) 웃사로 인하여 법궤를 모시려던 다윗은 두려워 하여 법궤를 오벧에돔의 집으로 옮김(삼하6:10):

  1. 미갈: 교만으로 인하여 하나님앞에서 겸손하지 못한 자

가) 사울의 둘째 딸로 다윗의 사랑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사랑을 받지 못한 여인

나) 인간적인 인기로 인한 교만: 사람의 사랑에 대한 만족으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갈급이 없었다. 영적인 사모함이 없는 인간적인 삶으로 만족하는 여인

다) 다윗의 춤 추는 것을 비웃었다가 아이가 없는 저주를 받음

  1. 압살롬

: 인간적 능력의 우월함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쓰임을 받는 데 장애가 되는 자: 성격이 급함

가) 다윗의 셋째 아들로 야망이 있으나 반란으로 단명에 그침

나) 아버지 다윗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다.

다) 그의 문제: 좋지 못한 조언자를 둔 어리석은 자의 멸망

라) 그의 근본적인 실수: 영적인 도움이 없이 인간적인 힘만을

의지: 선지자의 도움이 없이 일을 추진하려는 어리석음

  1. 여로보암: 인간적인 합리주의와 선동으로 언약의 반열에 제외

가) 에브라임족속, 느밧의 아들로 북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

나) 탁월한 능력과 부지런함으로 요셉족속의 감독자

다) 백성들의 불만을 등에 엎고 일하면서 성장하여 갔다.

라) 왕이 된 후 단과 벧엘을 종교적 중심지로 삼아 우상숭배

종교혼합주의의 예배의 기원: 정치적인 이유로 종교변질

 

 

 

 

 

 

인물연구(22)

엘리야

 

  1. 인물 엘리야

가) 영적으로 가장 어두운 아합왕과 사악한 여인 이세벨의 시기에 혜성처럼 빛을 밝혔던 인물

다) 외로운 투쟁의 삶이었다. 오직 하나님 한 분과 더불어 세상을 싸워 이기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체험하였다. 그릿 시내에서 까마귀(왕상 17:7) 사르밧에서 과부(17:9)

  1. 엘리야의 신앙

가) 열정의 사람: 열심히 특심하오니 (왕상 19:10): 충성의 사람

나) 용기의 사람: 엄청난 권세에 담대하게 도전하는 당당함을 보여 주었다. 그런 중에 낙담을 하는 인간적인 모습도 있다

다) 믿음의 사람: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시는 것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전할 수

라) 순종의 사람: 하나님의 명령에 철저하게 순종한 사람:

마) 기적의 사람: 죽은 아이를 살리는 기적을 일으킴으로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증거(왕상 17:22)

바) 기도의 응답의 사람: 갈멜산의 하나님의 불은 언제 임하는가?

1) 하나님의 불은 무조건 복종할 때 임한다.

2) 하나님의 불은 무너진 단이 바로 세워 질 때 임한다.

3) 하나님의 불은 온전한 제물이 올려 질 때 임한다.

4) 하나님의 불은 인간적인 가능성이 모두 포기되어 질 때

5) 하나님의 불은 기도로 간구할 때 임한다.

  1. 엘리야의 침체

가) 기적의 사람에게도 소진의 시기가 온다

1) 정신적인 육체적인 피로로 인한 소진: 도망으로 인한 고됨

2) 홀로라고 느껴질 때 고독으로 인한 소진(왕상 19:14)

3)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사귐의 관계를 유지하지 못할 때: 세미한 음성으로 항상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소리를 듣지 못 할 때에 소진이 된다.

나) 진정한 원인은 이세벨을 피하여 도망하였기 때문이다.

  1. 그의 최후

가) 좋은 제자들을 많이 붙여 주시었다.

1)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복수의 지팡이가 될 하사엘

2) 아합의 집에 채찍이 될 예후

3) 엘리야의 뒤를 이어 하나님의 선지자가 될 엘리사

나) 죽음을 보지 않고 불수레를 타고 하늘로 올리워 갔다.

 

인물연구(23)

엘리사

 

  1. 인물 엘리사

가) 엘리야의 후계자로서 이스라엘에서 하나님의 선지자 사역을 감당: 그를 따르며 엘리야의 능력을 이어 받기를 사모

나) 엘리야의 능력을 갑절로 이어 받아 두 배의 역사를 일으킴

  1. 어떻게 선지가가 될 수 있었는가?

가) 간절한 사모함이 있었다. 확고한 입장을 가지고 따랐다. 막연한 기대감이 아니라 생사를 걸고 스승을 따랐다.

나) 소원의 기회가 주어 졌을 때에 믿음으로 크게 구하였다.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구하였다. (왕하 2:10)

  1. 엘리사는 기적의 사람. 엘리사의 사역은 기적의 사건의 연속

가) 요단강을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옷을 가지고 물을 치며 요단강을 가르며 건넘: 지도권의 확보가 되는 계기

나) 여리고성에서 물이 좋지 못하여 열매를 맺지 못하게 되는 샘 근원의 물을 고침(왕하 2:19-22) 치료의 하나님

다) 벧엘에서 대머리였던 엘리사를 놀리던 아이들을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주하니 암곰 둘이 나와서 40명의 아이를 죽임

라) 아합의 아들 여호람이 왕이 된 후 모압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예언하였으며 하나님의 신비한 방법으로 승리를 제공

마) 죽은 선지자 생도의 아내를 위한 기적(왕하 4:1-17)

바) 하나님의 사람을 귀하게 대접하는 수넴지방 여인의 죽은 아들 을 살려 주었다. (왕하 4:18-21,32,37) 섬기는자에 대한 축복

사) 길갈에서 독이 있는 국 끓이는 솥에서 해독(왕하 4:38-41)

아) 적은 양식으로 100명이 먹고 남음.(왕하 4:42-44)

자) 문둥병자 나아만의 병을 고치었다 (왕하 5:1-19) 어린아이의 살과 같이 변화: 저주받기 이전보다 나은 삶

차) 나아만의 문둥병을 사환 게하시에게 걸리게 하였다 (왕하 5:20-27) 사심을 품은 자에게 저주

카) 요단강에 빠진 도끼를 물위에 떠오르게 하였다 (왕하 6:1-7)

파) 아람나라의 모든 계획을 미리 알고 정보 제공 (왕하 6:8-12)

타) 기도함으로 종의 눈이 멀게 만들며(왕하 6:13-17) 아람군대의 눈을 멀게 만들었다(왕하 6:18-23)

하) 죽은 후에도 시체로서 죽은 자를 살리는 기적 (왕하 13:20-21)

  1. 예언의 사람이었다

가) 사마리아성에 기근의 해결 예언( 왕하 7:1-20)

나) 아람왕의 죽음을 예언하였다. (왕하 8:7-15)

다) 아람나라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를 예언 (왕하 13: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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