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의 진수
룻기는 신의(Loyalty)가 무엇인지 잘 보여준다. 그 진미는 한 모압여인이 그녀의 시어머니에게 보여준 유례를 찾기 어려운 신의에 있다. 룻기에 ‘사랑하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아하브’는 단 한번 등장하는데 바로 시어머니인 나오미를 향한 룻의 신의를 칭송할 때다(4:15). 시어머니의 무리한 제안에도 룻은 자신의 목숨을 걸 만한 위험도 무릎쓰겠다는 신의를 보인다. “어머니의 말씀대로 내가 다 행하리이다”(3:5). 후에 보아스가 룻에게 한 말을 들어보면 이 신의가 또 다른 신의로 응답받음을 알려 준다. “내가 네 말대로 네게 다 행하리라”(3:11). 결국 두 아들을 잃은 나오미는 가슴에 다시 아기를 안게 되는데(4:16), 이는 룻의 갸륵한 신의로 인해 가능했다. 물론 나오미가 평소에 얼마나 자기 며느리들을 잘 대해 주었는지도 본문은 감추지 않는다.(1:9-10,15)
결국 룻기는 두 여인 간의 신의에 대한 이야기이며 여인들도 신의로 연합한다면 극단적인 남성 위주의 사회속에서 무엇인가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궁국적으로 룻의 신의는 하나님으로부터 합당한 은혜(헤세드)를 받게 된다. 놀랍게도 이는 나오미의 말에 이미 예고 된 것이었다. “너희가 죽은 자와 나를 선대(헤세드)한 것 같이 여호와께서 너희를 선대(헤세드)하시기를 원하며”(1:8) 이는 맨 마지막에 등장한 다윗 집안의 족보를 통해 밝혀진다(4:13-22) 이방 며느리 룻이 하나님이 특별히 선택하신 다윗 집안의 선조가 된 것이다.
룻기는 물이 갈라지고 성이 무너지는 기적의 신학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불러도 대답 없으신 것 같고 보이지도 않으시지만 고군분투하던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룻기는 그려눈다. 그래서 우리에게 더 친근한 신학이다. 신의를 지키려는 우리의 분투에 하나님은 함께 하시는 것이다. (기민석교수 글, 생명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