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가복음(2:1-21)
‘가장 낮은 곳에 임하신 예수님’
📚본문해설:
예수님께서 태어나실 즈음에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 시저)는 제국 내의 모든 국민에게 호적 등록을 하라는 칙령을 내립니다(1절). 그것은 제국을 통치하는 한 방법이었고 또한 세금수입을 위한 것이기도 했습니다. 호적 등록을 하려면 자기가 태어난 곳으로 가야 했으므로 요셉은임신한 마리아를 데리고 나사렛에서 베들레헴으로 내려갑니다(4-5절).
그들이 그곳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 해산할 날이 이르렀는데, 여관에 방이 없어서 ” 포대기에 싸서구유에 눕혀“(7절) 두어야 했습니다. 당시 베들레헴은 기껏해야 오백 세대 정도가 사는 작은 동네였기에 여관 시설이 충분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기를 구유에 눕혔다“는 말은 짐승 우리에서 해산했다는 뜻입니다. 세상의 구주로 오신 분이 베들레헴이라는 이름 없는 마을의 어느 헛간에서 태어나 구유에 누우셨습니다. 어마어마한 아이러니입니다.
그날 밤에 들에서 양을 치고 있던 목자들에게 천사들이 나타나 “구주”(11절)가 나셨다는 소식을전해 줍니다. 당시 목자는 팔레스타인 땅에서 양을 치는 것은 당시로서는 최악의 3D 업종이었습니다. 거친 돌산과 광야로 옮겨 다니면서 양들을 먹여야 했기 때문에 그들의 몸에서는 늘 땀냄새와짐승 분뇨 냄새가 풍겼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목자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했습니다. 언제든지도망갈 사람들로 여긴 것입니다.
그런데 많고 많은 사람들 중에서 하나님은 가장 낮은 곳에 있던 목자들에게 제일 먼저 구세주의 탄생 소식을 전하십니다. 가장 높은 곳에 계신 분이 태어나셨다는 소식이 제일 낮은 곳에 있던 사람에게 가장 먼저 전해진 것입니다. 이것도 또한 어마어마한 아이러니입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이렇게 우리의 기대와 기준을 넘어섭니다.
천사는 목자들에게 “너희는 한 갓난아이가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것을 볼 터인데, 이것이 너희에게 주는 표징이다“(12절)라고 전합니다. “그리스도 주님”(11절)이 나셨는데, 그분이 누구인지를 알아보는 표징이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것이라니! 믿을 수 없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 때 갑자기 그 천사와 함께 “하늘 군대”(13절) 즉 많은 천사들이 나타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것은 목자들의 눈에만 보인 모습이었을 것입니다. 천사들의 찬양은 예수님의 탄생의 의미를잘 담아냅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하나님께 영광”이요 “사람들에게는 평화”(14절)입니다. 그분을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날 것이며, 그분은 평화의 길(1:79)을 여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윽고 천사들의 모습이 사라지자 목자들은 베들레헴으로 달려가서 요셉과 마리아와 구유에 누워있는 아기를 찾아냅니다(16절). 그들은 요셉과 마리아에게 자신들에게 일어났던 이야기를 전해 주었고, “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고이 간직하고, 마음 속에 곰곰이 되새겼습니다”(19절). 목자들은그 모든 것을 확인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돌아갑니다. 요셉과 마리아는 팔일째 되는 날에 예수님에게 할례를 행하고 예수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습니다. 그것은 가브리엘 천사가 지시한 것입니다(21절).
✍️삶의 묵상
예수님은 유다 백성 중에서 가장 비천한 여인의 몸을 통해, 가장 비천한 한 남자의 양아들로 태어납니다. 예수님께서 탄생하실때 인간의 영역에는 누울 곳이 없어서 짐승의 구유를 요람으로 삼아야 했습니다. 가장 높으신 분이 가장 낮은 곳에 임하신 것입니다. 가장 존귀한 분이 가장 비천한 모습으로 오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소식이 가장 먼저 전해진 사람들은 당시 사회에서 가장 천대 받던 목자들이었습니다. 천사들은 가장 높으신 분의 메시아가 태어나셨다는 증거로서 “한 갓난아기가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것“(12절)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눈을 감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어떤 변화를 일으켜 오셨는지를 생각해 봅니다. 지난 2천년동안 인류 역사에 예수 그리스도처럼 크고도 깊고도 강한 영향을 미쳐 온 분은 없습니다. 앞으로도그럴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이 정하신 때가 되면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오실 것입니다. 온 우주와 인류 역사의 주인이시며 또한 왕이신 예수님은 이 땅에 오실 때는 이렇게 낮게, 작게, 약하게 시작하셨습니다. 인류 사회의 가장 낮은 곳에 임하신 것입니다.(빌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