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은 나의 최고의 사랑)
9월 14일 무리하게 수고하는 이유
고린도후서 11:8
8 내가 너희를 섬기기 위하여 다른 여러 교회에서 비용을 받은 것은 탈취한 것이라.
사도 바울의 사역에 가장 큰 방해꾼들은 소위 자신들을 “큰 사도”라고 자칭하던 자들이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복음으로 인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정결한 신부로 만들었는데 소위 “큰 사도”들이 나타나 다른 복음, 다른 영, 다른 예수를 증거하였다. 이에 바울은 그들이 거짓 선지자들이요 그들 뒤에는 광명한 빛의 탈을 쓴 사탄이 있음을 알린다.
바울은 가난한 마케도니아의 성도들의 도움을 받아 고린도교회를 위하여 수고하고 있다. 그 수고란 복음을 교란시키는 거짓 복음을 고린도교회에서 몰아내고 거짓 선지자들의 정체를 탄로시키는 일이었다. 바울이 이렇게 하는 이유는 고린도교회의 성도들을 너무나 사랑하기 때문이었다.
오늘 우리는 바울에게서 무엇을 위해 싸워야 하는지를 본다. 자신을 밀어주지도 않고 요청하지도 않는 고린도교회를 위하여 바울은 왜 그토록 무리하게 수고하며 싸우는 것일까? 다른 곳에서 지원을 받아 이 싸움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재 이 땅의 교회는 선교의 이름으로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하지만 복음의 진리 수호를 위하여 재정을 사용하며 수고하는 교회를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본문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복음의 진리 수호를 위하여 다른 교회에서 지원을 받아 고린도교회를 보호하고 있다.